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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캡선생 Jun 30. 2024

인스타그램 '릴스'로 흥하는 법?

최근들어 인스타그램 릴스(영상)를 꾸준히 올리고 있는데 10만 뷰가 넘는 영상이 하나둘 생기고 있다. 재미 위주의 영상이 아니라 정보 공유 영상이 주라서 그런지 댓글은 거의 없는데 팔로워는 매일 100명 이상 늘고 있다. 2-3주 만에 거의 2,000명에 가까운 팔로워가 늘었다. 





지금까지 올린 '릴스'와 그에 따른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보면서 브랜드 컨설턴트의 입장에서 4가지 성공 포인트를 깨달았는데 이를 가볍게 공유해볼까 한다. (물론 운이 따른 것도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언급해도 읽는 분들 입장에서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아 긴 말은 생략하고자 한다)



1. 트렌드를 빨리 타거나, 시대를 초월한 문제에 집중하거나


마케팅이나 브랜딩이라는 학문이 미국의 학자들이 주가 되어 발전시킨 것처럼,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하는 영상도 대부분 미국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빠르게 우리나라에 가지고 오거나 혹은 우리나라 정서에 맞게 변형/활용하여 릴스를 만들면 대부분 흥하는 것 같다. 이는 트렌드에 민감하거나 영상 감각이 뛰어난 사람이 유리하다. 


나 같은 경우에는 아직 영상 제작에 익숙하지 않아서 다른 방법을 택했다. 시대를 초월하여 인간이라면 본연적으로 고민하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를테면 '연인 관계', '사회생활 잘하는 법' 등. 이에 대한 내용을 1분 내로 짧게 만들어서 올리고 있는데 반응이 괜찮다. 이러한 내용은 10년이 지나도 매체가 달라져도 반응이 있지 않을까 싶다.

2. 이미지나 텍스트를 가공하지 않고 그냥 올린다


예전에는 스레드나 브런치에 쓴 글을 활용하여 영상을 따로 제작하곤 했다.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든 것은 아니었지만 들인 시간 대비 반응이 저조했다. 쉽게 말해 인풋 대비 아웃풋이 별로였다. 어느 순간부터 스레드나 브런치에 쓴 글 중에서 반응이 좋았던 글을 그냥 캡처해서 몇 개 이어 붙여서 영상형식으로 올렸다. 만드는데 1분도 걸리지 않았지만 반응이 훨씬 좋았다. 10만 뷰가 넘는 영상도 나왔다. 그냥 이미지를 이어 붙인 허접 하다면 허접한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3. 음악은 웬만하면 릴스에서 많이 쓰는 음악으로


인스타그램 릴스를 올릴 때 음악을 고를 수 있다. 영상에 있어서 음악은 너무나도 중요하기에 고심고심해서 다른 사람들이 잘 쓰지 않지만 좋다고 생각하는 음악을 선정했다. 일종의 음악 차별화를 한 것이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실패였다. 릴스에서 많이 쓰이는 음악을 그냥 선택했을 때가 결과만 보면 훨씬 나았다. 차별화는 음악이 아니라 '영상의 내용'으로 해야 함을 깨달았다. 음악은 대중적으로, 내용은 차별적으로. 


4. 짧은 글 -> 긴 글 -> 영상으로 리스크를 최소화


기존에 썼던 글이나 사진을 그대로 캡처해서 영상을 만드는 게 아니라면, 영상작업은 꽤나 긴 시간이 든다. 그렇기에 시간(때로는 돈까지) 투입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쉽게 말해 사람들이 반응할만한 영상만 만들 필요가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적은 시간이 드는 형태로 콘텐츠 반응을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다.


스레드나 트위터같이 짧은 글을 올리는 플랫폼에서 짧은 글로 사람들의 반응을 살핀다. 반응이 좋을 경우 브런치스토리나 블로그 같은 플랫폼에 긴 글 버전으로 올리고 반응을 살핀다. 이 역시 반응이 좋다면 영상화를 한다. 미국에서는 이미 많은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쓰고 있는 방법이다. 나는 이를 소비자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최소한의 기능만 담은 최소기능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에 빗대어 최소기능콘텐츠(MVC: Minimum Viable Content)라 부르고자 한다.(기존에 MVC가 정의하는 바와 다소 다르다)


영상을 직접 기획 및 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영상러(?)이기에 고수가 보았을 때는 다르게 생각하는 부분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나와 비슷한 초보에게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지 않을까 생각 혹은 바람을 가지며 글을 마칠까 한다. 앞으로 경험이 더 쌓이면 내용을 업데이트해봐야겠다.



* 만약 여러분이 1인기업 혹은 자영업을 하고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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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사진: https://about.instagram.com/blog/announcements/introducing-instagram-reels-announc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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