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 마케팅(Push & Pull Marketing)
푸시 전략(Push Strategy)은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마케팅을 하기보다는 마케팅 채널(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유통경로)을 통해서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화장품 브랜드가 올리브영을 대상으로 영업을 열심히 해서 올리브영이 다른 제품보다 해당 제품을 더욱 많이 홍보하고 판매하게 만드는 것이 푸시 전략이다. 쉽게 말해 마케팅 채널의 등을 '떠밀어서' 최종 소비자에게 마케팅을 하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Push' 전략이다.
풀 전략(Pull Strategy)은 최종 소비자 대상으로 직접 다양한 영업/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다. 즉 위에서 말한 화장품 브랜드가 올리브영을 통하지 않고 직접 유튜브 및 TV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것이다. 최종 소비자를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로 직접 '끌어당기는', 그래서 'Pull' 전략이다.
- 필립 코틀러의 <Principles of Marketing> 일부 참조 -
https://brunch.co.kr/brunchbook/kaptop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