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스마트폰이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니며, 전혀 다른 멘탈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앱은 그다지 인기가 없고 앱스토어도 마찬가지다. 중국에서 무슨 운영체제를 쓸지는 무슨 채팅 앱을 쓸지에 비하면 전혀 중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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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큰 전환이 중국에서 먼저 일어난 이유를 개발자들에게 물으면, 중국인 대부분이 데스크톱 컴퓨터를 쓰며 자라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답한다. 앞서 살펴본 인도와 케냐 같은 개발도상국 스마트폰 사용자들처럼, 중국인들도 어린 시절 드롭다운 메뉴에서 기능을 찾거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웹에 진입하는 개념을 배우며 자라지 않았다. 이런 기대감이 전혀 없었을 뿐 아니라 이미 완전히 새로운 개념으로 대체되었다.
- 클리프 쿠앙, 로버트 패브리칸트, <유저 프렌들리>, 청림출판, 2022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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