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나의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mewhen Jul 09. 2023

업그레이드

공회전 상태 같다는 생각이 들곤 했다. 쉬지 않고 책을 읽고, 연구를 하며, 논문을 쓰려고 했다. 최선의 노력을 한 것까지는 아니지만, 허투루 산 것 같지는 않았다. 그러나 지금 여기서,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더 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았다. 새롭게 해야 할 일들을 더 찾을 수 있겠지만, 새로운 것을 하나 더한다고 해서 지금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았다. 외로움이 짙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그때 들기 시작했던 것 같다.


얼마 전 후배와 나눈 대화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단서를 찾기는 했다. 어떤 방식으로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과정을 마무리하고 싶은지 방향을 어렴풋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아직 꺼내기는 너무 흐릿해서 마음속에 담아만 두지만, 윤곽이 생겼다.


다만,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오늘 두 사람의 작가가 나눈 편지를 책으로 묶은 글을 읽기 전까지는 그랬다.  삶에서 중요한 문제를 공유하며, 문제에 접근하는 언어의 결을 서로 이해하는 대화를 나누는 일상이 내게 간절한 대상이라는 사실을 두 작가의 필담을 통해서 확인하고, 다시금 알게 된 것이다. 그리고 나는 지금, 여기서 간절한 마음을 풀어낼 수 없다는 것도 함께 알게 됐다.


이제 떠날 때가 된 것이다. 여러 일들로 생각보다 오래 묶어뒀지만, 지금 내가 머문 곳에서의 삶이 좋지만, 더 이상 여기에 더 머무는 것이 좋지 않겠다 생각을 한다.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끝내야 할 것들을 끝내고, 묶어둔 끈을 하나둘씩 풀며 앞으로 나가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짙은 외로움과 채워지지 않는 갈증으로 괴로울 것 같다. 이제 안전과 안정을 뒤로하고 새로운 곳을 향해 나아가야 할 때인 것 같다.


변화의 시작은 언제나 그렇듯 고독과 불안에 휩싸이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가려고 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 외로움을 견디기 힘든 지금, 변화를 시작할 적기인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안의 피로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