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나의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mewhen Nov 14. 2023

반성의 시간

오늘이 내일, 기억으로 힘을 갖기를 바라며.

무리하려고 했다. 그러나 결국 멈췄다. 누군가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일이었다. 내게 올 때도 좋은 기회로서 왔다. 내게도 기회가 될 수 있는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오늘의 나는 내일 될 수 있는 내가 아니니 결과를 알 수 없다. 다만, 지금의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었던 것 같다.


멈춰 서서 오늘에 이르는 지난 며칠의 시간을 복기해 보았다. 모든 결정의 순간에 이유가 있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다시 떠올려보니 무리해서 이유를 만든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번 한 번은 괜찮지, 힘든 고비를 넘고 있으니 이 번 한 번은 괜찮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다. 


오랜 시간 지켜온 나답게 사는 길이 있다. 그러나 지난 며칠 내가 하려고 했던 선택은 그 길에서 벗어난 것이 될 수도 있는 일이었다. 나는 나답다고 믿고, 내일 나답다고 여길 수 있을 길에서 벗어나는 것이 될지도 모르는 선택에 근거 없는 이유를 붙이려고 했다. 이익이 눈앞에 있었으니까. 그러나 다시 방향을 고쳐 잡았다. 


기회를 주려고 했던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송구스러운 마음이 든다. 긴 터널을 지나고 있는 내게 힘이 되어주고 싶었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안다. 다만, 내가 스스로 무리를 했다고 걱정하는 일들은 대개 문제를 일으켰고, 이 번 일도 내게 유익할 수도 있겠지만 그 사람들에게도 문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와 같은 사정은 나만이 안다. 다만, 나는 세심히 나와 내가 하려고 하는 선택의 의미를 살피지 않았다.



늦었다고 생각이 들었지만, 방향을 틀었다. 멈춰 서서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잘 추려야 하겠다고 다짐했다. 필요와 욕망은 항상 하고 싶은 일을 만들어낸다. 그러나 하고 싶다고 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둘이 함께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하지만, 때로는 정반대의 방향을 향하기도 한다. 지난 며칠동안 하고 싶었던 이 일은 나로서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었던 것 같다. 지금 하고 싶은 일, 적어도 지금 유용한 일을 딱 한 번만 하자고 생각했다.  딱 한 번이 오늘의 나를 바꿔놓고, 내 정체성마저 바꾸는 한 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고 있었다.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어제의 선택과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때때로 나는 새로운 선택을 통해 변화된 나를 꿈꾼다. 정말 간절하게 꿈꾼다. 그러나 나의 신념, 나의 윤리를 깨는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 때에는 더 빨리 멈춰서, 더 오래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오늘의 경험을 통해서 깨닫게 된다. 


오늘이 없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 너무나 많은 소음을 냈다. 다만, 오늘에 대한 기억이 내일 내가 두 갈래 길 앞에서 방향을 잡지 못할 때, 안내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마음을 정리하려고 한다. 오늘의 내가 내일 되고 싶은 나와 등지지 않도록 깊이 생각하고, 몸을 무겁게 움직여야 하겠다고 다짐하며 오늘을 내일, 어제의 기억이 되도록 천천히 밀어두려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삶에 관한 통제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