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웨이 해전의 전초전
목차
1. MO 작전(산호해 해전)
2. 일본군의 실수와 자신감
1. MO 작전(산호해 해전)
일본군은 미드웨이 해전 이전에 산호해에 있는 포트모르지비를 침공하는 MO 작전을 수립합니다. 일본군이 포트모르지비를 점령한다면, 뉴기니의 나머지 지역과 오스트레일리아 본토를 공략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지도를 보면, 일본군의 계획을 알 수 있죠.지도의 북쪽에 위치한 라바울이 일본군의 해군기지가 있는 곳이고, 좌축 하단의 쿡타운이 오스트레일리아 본토입니다. 우측의 솔로몬 제도에 나중에 유명해질 콰달카날 섬이 있습니다.
1942년 5월 4일 일본군은 뉴브리튼섬 북단에 있는 라바울을 출발해서 남쪽으로 항해합니다. 다수의 수송선과 경순양함 1척, 구축함 6척이 선두에 서고, 후위에 경항모 쇼호, 중순양함 4척, 구축함 1척이 따랐습니다. 일본군은 진주만처럼 기습을 하고자 했지만, 체스터 니미츠 제독 휘하에 있는 암호 해독 전문가들이 일본 해군의 암호를 해독하는데 성공해서 미군은 일본군의 계획을 모두 알고 있었습니다. 체스터 니미츠는 1941년 12월 25일에 하와이에 도착한 태평양 함대 총 사령관이었습니다.
진주만에서 출발한 제17기동부대(지휘관 프랭크 잭 플레처 소장)는 이미 오스트레일리아 동북쪽 해안의 산호해에 도착해 있었습니다. 이 부대는 중항모 2척(요크타운, 렉싱턴), 중순양함 6척, 구축함 11척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라바울을 출발한 부대를 격파하는데 충분한 함대였지만, 일본군은 허술하지 않았습니다. 부건빌 섬에서 일본군 제5항공전대 중항모 2척(즈이카쿠, 쇼카쿠), 중순양함 2척, 구축함 6척이 지원을 위해 산호해로 출발했습니다. 이 부대의 지휘관은 다카기 다케오 중장으로 남방 작전의 일환인 자바해 해전의 승리자였습니다. 미군과 일본군은 막상 막하의 전력이었습니다.
1942년 5월 7일 일본군 정찰기가 미군의 구축함과 급유함을 미군 항모로 오인합니다. 일본군은 고공 폭격기와 36대의 급강하 폭격기로 구축함을 격침시키고, 급유함을 표류시킵니다. 하지만, 미군은 동일한 시간에 일본군 경항모 쇼호를 발견하고, 중항모 요크타운과 렉싱턴에서 99대의 항공기를 발진시킵니다. 항공기들은 경항모 쇼호를 격침하는데 성공합니다. 다카기 다케오 중장은 수송선을 귀환시키고, 미군 항모를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27대의 항공기가 출발했지만, 미국 항모를 찾지 못하고, 미군 전투기와 조우해서 많은 피해를 당합니다.
1942년 5월 8일 미군 중항모 요크타운에서 출격한 39대의 항공기가 일본 중항모 쇼카쿠를 발견하고 공격합니다. 쇼카쿠는 두 번이나 폭격을 당해 불이 붙습니다. 미군 중항모 렉싱턴에서 출격한 24대의 항공기의 공격도 받은 쇼카쿠는 불길을 잡은 후 전장을 이탈해서 후퇴합니다.
일본군 70대의 항공기도 미군 중항모 요크타운과 렉싱턴을 발견하고 공격합니다. 두 척 모두 어뢰에 맞았지만, 요크타운은 불길을 잡았고, 렉싱턴은 끝내 침몰합니다.
일본군은 연료가 부족해서 라바울로 회군합니다. 미군도 전장을 벗어납니다.
결국, 일본군의 경항모 쇼호, 구축함 1척 등이 침몰했고, 미군의 중항모 렉싱턴, 구축함 1척, 급유함 1척이 침몰했습니다. 일본군이 진주만, 자바해에 이어 산호해에서도 미군에게 승리를 한 것이었습니다.
2. 일본군의 실수와 자신감
일본군이 산호세 해전을 승리하고, 일본군의 기세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일본 입장에서는 경항모와 중항모를 서로 바꾸었으니 이득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군은 두 가지 사실에 대한 의문을 가져야 했습니다.
첫번 째, 미군은 일본군이 포트모르지비를 공격하기 위해 산호해로 온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요?진주만 기습은 완벽했습니다. 미군은 사전에 전혀 몰랐습니다. 하지만, 산호해 해전은 달랐습니다. 미군은 준비를 하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만약, 일본군이 이 사실을 좀 더 면밀하게 파악했다면, 미드웨이 해전의 결과는 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두번 째, 일본군은 중항모 렉싱턴을 침몰시키고, 요크타운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혔기 때문에 요크타운이 미드웨이 해전에는 참전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미군의 군수 산업의 힘은 강했습니다. 진주만으로 이동한 요크타운은 며칠간의 수리를 받고, 바로 전장에 복귀합니다. 반면에 일본군 중항모 쇼카쿠, 즈이카쿠의 피해를 복구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즈이카쿠에서 발진한 항공기들과 조종사의 피해가 컸습니다. 군수 산업의 역량 차이를 간과한 것이 일본이 큰 실수였습니다.
자신들의 실수를 깨닫는 시간은 산호해 해전 이후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처음으로 미군과 일본군의 항모를 동반한 함대전이었습니다. 미드웨이 해전의 전초전이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결국, 누가 적군의 항모를 침몰시키는가, 어떻게 아군의 항모를 지킬 것인가 중요했습니다. 항모만 건재한다면, 항모에서 발진한 항공기로 나머지 함정들을 격침하는데 유리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의 항모를 먼저 발견해야 공격을 할 수 있으므로, 당시의 기수로 봤을 때 함대전은 운도 필요했습니다.
비록 미군의 함대로 인해 MO 작전은 실패했지만, 미군의 항모를 해전에서 격침했으므로 일본군의 자신감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자신감에 찬 일본군은 미드웨이 공격을 서두릅니다.
책 제목 : 일본 제국 패망사
지은이 : 존 톨런드
옮긴이 : 박병화/이두영
펴낸 곳 : 글항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