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개미운동, 동학개미군단에 뛰어들기 전에 체크
지난 22일 은행권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 4곳의 예금금리는 이달 들어 대부분 0%대로 낮아졌습니다. 1000만원을 예금해도 연 이자가 10만원에 못 미친다는 얘기죠.
주식시장의 대폭락이 매수의 기회라고 생각하는 젊은 층들이 주식 공부를 시작하는 분위기입니다.
2030은 '동학개미운동, 동학개미군단'이란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매수 행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불확실성 증가 후 매도 행진을 벌이는 외인과 기관과는 달리 개인은 2020년 3월 17일부터 3월 4일을 제외하고는 순매수 행진을 벌엿고, 약 13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예적금으로는 내 집 마련 하나도 막막한 세상,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지고, 스스로 미래의 부를 만들기 위해서 본업 이외에도 돈을 벌 수 있는 파이프라인과 활동들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을 벌리기에는 위험이 크고, 진입장벽이 높지요. 주식에 투자하여 간접적으로 사업을 한다는 기분으로 동업자가 된 느낌으로 기업 경영과 관련된 공부를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지요.
저는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한국투자증권에서 만들어봤습니다. 그 자세한 방법은 하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보합세, 공매도, 공모/사모발행 등의 시황 뉴스 용어와 PBR, PER, EPS, ROE 등의 기업 분석 용어를 숙지하면 좋습니다.
또, 기업분석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리포트도 수시로 봐야겠죠? 여기에는 펀더멘털이라던지, 실적 강세, 양적완화, 어닝시즌 등 경제뉴스를 친숙하게 도와줄 개념들이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아래에서 확인해봐요.
이번에는 이제 선택한 주식종목을 사는 법, 투자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는 방법뿐만 아니라 매매로 파는 방법도 함께 알려드리니 함께 따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편리하게 주식을 매매하는 방법은 증권어플 등 MTS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한국투자주식>이나 <모바일증권나무> 등 증권어플을 다운로드하면 쉽게 호가창을 보실 수 있고 매매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증권사 어플은 굉장히 다양한 편이니 가장 나에게 맞는 모바일 화면 환경을 가지고 있는 어플을 먼저 찾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으로 전업투자자로 부자가 된 사람들이 세상에 많지가 않습니다. 대한민국 주식계좌 모두 오픈하면 약95%가 마이너스 수익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주식투자는 쉽지 않은 길입니다. 그 와중에도 역사적으로 유명한 투자자들이 있는데요. 그들의 원칙을 먼저 살펴보고 배워서 실행하면 좋겠죠? 피터 린치, 에드 세이코타, 워런 버펫 등 주식 대가들의 노하우를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ETF 나 인덱스 펀드는 시장의 흐름데로 투자할 수 있어 개별 종목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종목 선정이 너무 어렵다 생각하고, 향후 시장이 성장세로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에게 적합할 거 같습니다. 적금 대신에 ETF에 넣는 분들도 꽤 많으신데요, 이 부분도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달러자산이나, 금과 같은 안전 자산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금 투자 방법은 크게 5가지인데요,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고 원하는 방법으로 선택하셔서 투자하시면 좋겠죠?
오늘은 주알못 (주식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주식 왕초보 투자자들이 공부하시면 좋을 콘텐츠를 정리해봤습니다.
돈 체력이 약할 때는 변동성이 큰 장에서 버티는 것이 힘들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고요.
향후 더 궁금한 사항이나 부자되시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성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