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tie Bomi Son 손보미 Apr 01. 2020

해외주식투자 방법과 특징 5분 정리

해외투자에 대한 호기심은 많지만,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중국의 블랙프라이데이라고 불리는 광군제에 알리바바가 하루 만에 약 45조 원의 매출을 냈다는 소식을 듣고 알리바바 주식을 미리 사놨다면 엄청 올랐을텐데! 하고 생각이 드신 분 계시나요? 암호화폐와 인공지능이 붐을 이룰 때, 엔비디아 주식을 미리 샀다면! 코로나로 재택근무가 많아졌을 때, 넷플릭스 주식을 미리 사둘 걸... 하고 아쉬워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한국에서도 쉽게, HTS, MTS만으로도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해외투자방법부터, 수수료와 주의해야 할 점 등등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sharonmccutcheon, 출처 Unsplash


1. 해외주식 투자방법


먼저 해외주식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주식은 MTS, HTS로도 쉽게 투자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그냥 바로 되는 건 아니고요. 해외투자 신청이 필요합니다. 해외투자 신청에서 약관 동의를 하면 끝! 



출처: 한국투자증권 MTS


신청이 완료된 후부터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증권 계좌는 해외 증권사와 연동된다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그렇기 때문에 환전도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자동환전 서비스를 통해서 원화로 주문을 넣을 수도 있고요. 환전을 통해서 금액을 넣어둘 수도 있습니다.


한투(한국투자증권)를 기준으로 했을 때 외화 매수에는 USD나 CNY 등 주요국은 80% 우대환율이 적용되는데요. 그리고 이외에는 싱가포르가 50% 우대환율 적용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은 USD로 환전 후 다시 환전을 해줘야 하기도 해서 꼭꼭 증권사별로 살펴보시고 이용하세요.



출처: 한국투자증권 MTS



2. 해외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점


1) 주식 거래 시간


한국에서 주식은 평일 오전 9시부터 3시 반까지 가능하죠. 해외도 각 주식시장이 열리는 시간이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개장시간 동안에 주문을 넣어야 된다는 것이죠.



출처: 한국투자증권, https://www.truefriend.com/main/bond/research/_static/TF03ca050001.jsp



위 표를 확인해보시면 미국과 캐나다는 썸머타임이 있는데요. 보통 서구권에선 이렇게 썸머타임을 보실 수 있어요. 썸머타임이 뭐냐면 여름철에 표준시를 1시간 시계를 앞당겨 놓는 제도입니다. 그러니 계절에 따라 시간을 잘 확인해두셔야겠죠?


2) 매수 수량과 상하한가



알리바바의 경우 확인을 해보면 100주 단위로 거래가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렇게 국가에 따라 기본적인 매수 수량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매수할 때 100주 단위로 거래가 가능하더라도 매도할 때 1주씩 가능한 것이죠.


국가 별로 매수 수량은 1주부터 10주, 100주, 1000주까지 다양한데요. 꼭 매매수량단위를 확인해서 거래하세요.


또한, 상하한가도 다양합니다. 한국은 주식 거래 시에 30%의 상하한가로 고정되어 있지만요. 중국은 상하한가가 10%고, 미국, 영국, 독일 등은 상하한가가 없습니다. 따라서 상하한가가 얼마인지 확인해서 매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상하한가가 없다는 것은 더 많이 오를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한 번에 훅 내려갈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니 투자할 때 꼭 유의하세요.


3) 지연시세와 주식 결제일 
출처: 한국투자증권, https://www.truefriend.com/main/bond/research/_static/TF03ca050000.jsp



보통 한국에서 거래할 때 장 중에 변하는 금액은 실시간으로 바로 바뀌는 편인데요. 하지만 해외주식의 경우 15분~20분 정도의 지연시간을 둔 지연시세가 나옵니다. 보통의 증권사에서는 실시간 시세 정보를 유료로 두고 있기 때문에 실시간 시세를 원하신다면 일정 금액을 내야 합니다.


주식 결제일도 중요한데요. 한국은 출금 가능한 날짜가 약 2일 정도 되죠. 하지만 일본 영국 프랑스 등은 매매일+2일이 걸리고요. 미국은 지역에 따라 6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이런 주식 결제일이나 출금 가능일도 중요하겠죠? 


3. 해외 투자 시 수수료는?


해외 증권사에서 직접 증권계좌를 만들어서 이용하신다면 까다롭지만 수수료는 더 적게 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리는 MTS, HTS를 이용한다면 수수료는 더 나오게 됩니다.



국내 증권사들이 해외 증권사와 연동하는 형태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수수료를 두 번 내게 됩니다. 해외주식은 거래세가 없지만 양도소득세가 22% 나오고요. 이 양도소득세는 1년에 250만 원까지 면제됩니다. 그리고 수수료는 0.25%~ 0.5%가 나오는데요. 환율 변동에 따라 환차손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환율도 꼼꼼히 챙기셔야 합니다.


국내 주식의 경우 거래세가 0.3% 들고, 수수료는 이벤트에 따라 무료거나 0.015% 정도 듭니다.



4. 해외 투자 관련 증권사 이벤트

(좌) 대신 크레온 (우) 유안타



증권사 이벤트를 이용하면 수수료나 다른 혜택들을 받을 수 있는데요. 현재 대신 크레온에서는 미국 위탁 수수료가 무료로 제공되고요. 유안타증권에서는 미국, 홍콩, 중국 주식 등의 실시간 시세가 무료로 제공되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수수료 무료를 제공받더라도 국내와 해외 수수료가 두 번 들기 때문에 단기 투자보다는 장기투자가 좋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5. 해외 투자할 때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 리스트



1) 인베스팅닷컴(investing.com)


한국에서는 재무제표를 볼 때 다트를 이용하죠. 해외 주식의 정보를 찾는다면 인베스팅닷컴을 추천해드립니다. 인베스팅닷컴에서는 해외주식의 실시간 시세나 최신 금융뉴스 등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좋은 점은 한국어가 지원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www.investing.com



2) 디비든드닷컴 (dividend.com)


인베스팅닷컴보다 매출액이나 배당 비율을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다면, 디비든드닷컴을 추천합니다. https://www.dividend.com/



3) 코쇼 (KOSHO)


코쇼에서는 해외투자할 때 주요국가인 미국, 중국, 일본, 홍콩 외에도 영국, 캐나다, 프랑스 등 11개국의 딥러닝 추천 주식과 테마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개별 종목마다 기대수익률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KOSPI, NASDAQ 등의 금융지표의 정보도 볼 수 있구요. 비교 종목을 설정해 PER, PBR이나 배당수익률과 같은 정보도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어요. 그래서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추가해두고 정보를 확인하기에 편리합니다.


인공지능 딥러닝 로보어드바이저 코쇼 (KOSHO)


▼ 영상으로도 해외주식 투자에 대해 쉽게 만나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주식 초보자들이 알아야할 기초 상식 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