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ylan K Oct 26. 2017

알고 보면 쓸모없는 보험들

꼭 나에게 필요한 보험인 지 두 번 더 생각해봐야 할 보험들 정리

치과 좋아하나요? 치과만큼 호보다 불호가 강한 병원도 없을 텐데요.

치과치료 대부분은 국민건강보험에서도 민간보험에서도 보장받을 수 없는 치료들이 많아서 찾기만 하면 적지 않은 지출이 따르곤 합니다.


만약 치과치료에도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 있다면 어떨까요? 몇 년 사이 많이들 가입하고 관심도 높은 치아보험이 그것인데요. 충치치료를 한 번이라도 받아봤다면 누구나 혹할만한 보험인 건 확실해 보입니다.


생각보다 쓸모가 없는 치과보험

치과보험을 가입한 고객들 대부분은 라이X생명이나 에이X생명 상품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치과보험은 30대 기준으로 3~5만원 정도 수준으로 5년 만기 갱신형이며, 크게 충치치료와 임플란트 치료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가입 조건도 간단(?)합니다. 건강한 치아만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5년 동안 총보험료가 150~200만원 정도 되는데요. 치과비용 생각하면 뭐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그럼!

가입 당시 아무 탈없이 건강한 치아가 5년 안에 급격히 나빠져서 임플란트나 충치치료를 하고 200만원 이상을

지출할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그럴 가능성이 적다면 치아보험은 가입 필요성이 낮습니다. 그 보험료만큼 매달 저축을 한다면 더욱 쓰임새가 많을 겁니다.

행여 한 번에 여러 충치치료를 한다면 가능하지만, 실제 지급되는 비용은 치아당 일부 금액만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골 빠져서 간병이 필요한 간병보험

자녀를 적게 출산하고, 결혼보다 멋진 솔로를 택하는 비혼 가구가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령인구가 늘어나는 시대를 반영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간병보험'인데요.


능력만 있다면 솔로 라이프도 나쁘지 않다고 하지만 유일하게 서러운 순간이 있죠? 아플 때....

만약 내가 아프거나 몸이 불편할 때 누군가 편하게 도움을 준다면 마음이 든든하겠죠?

이럴 때 필요한 게 간병보험입니다. ^^

간병보험은 간병서비스나 그에 대한 비용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아직 추천할 간병보험상품은 없습니다. 보험료가 비싸며, 간병보험금을 받기 위한 조건은 많아서 정작 필요할 때 스트레스만 높일 수 있는 상품들만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간병보험필요점점 높아질 것입니다. 언제 가는 좋은 간병보험이 나올....까요?



묻지도 따지지 않고 가입하는 실버보험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다는 '이순재 보험'으로 대표되는 실버보험은 자녀에게 부담을 적게 주고 싶은 부모님의 마음과 부모님께 효도하고 싶은 자녀들의 마음을 흔들기 충분합니다.


안타까운 건 이러한 보험은 정작 필요한 질병 의료비에 대한 보장이 아니라 확률은 낮은 상해나 사망으로 보장이 맞춰진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사망의 경우 불입한 보험료보다 적은 보험금이 지급되기도 하니 가입 전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가시는 길 편하게? 상조보험과 상조서비스

실버보험과 함께 효의 상징이 되고 있는 상조보험을 살펴보면, 실제 보험사에서 판매되는 금융상품이거나 보X상조, 프X드라이프 같이 상조회사에서 판매되는 상품이 그 서비스와 비용이 비슷하다 보니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는데, 정확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1.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상조회사 서비스

보험회사의 상조보험은 일반보험과 마찬가지로 가입 시 건강상태와 연령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상조회사 상품은 가입 시 건강상태나 가입연령을 따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연세가 높으신 분들에게는 상조보

험의 상품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2. 납입기간 중 사망하신다면?

상조회사의 상품은 납입기간 중 사망할 경우 나머지 금액을 완납해야 합니다. 그래서 상조회사는 가입 시 나이와 건강을 굳이 따질 이유가 없을 겁니다.

반면 보험사의 상조보험은 남은 보험료를 납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 몇몇 상조회사는 중도 사망 시 잔여금액을 면제해주는 상품도 있습니다. 대신 일반 상조상품보다 비싸고 추가적인 조건이 존재합니다.


3. 직접 상조서비스까지 챙기는 상조회사

상조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어쨌든 상조서비스를 받기 위한 겁니다. 상조회사의 상조상품은 당연히 상조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반면 보험회사는 직접 상조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지만, 대신 제휴된 상조회사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보험회사와 상조회사의 상조상품은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상조회사가 큰 단점이라면 역시 재무적인 피해사례입니다. 상조회사의 경우 부도가 날 경우 서비스를 못 받을 뿐 아니라 납입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피해사례가 여전히 심심치 않게 발생하곤 합니다.


보험회사의 상조보험은 혹시나 제휴사가 부도나더라도 서비스는 대체 상조회사에서 제공하거나 약속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보험사가 상조회사보다 좋다는 결론일까요? 그건 또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보험사가 제휴한 상조회사의 서비스 질과 평이 직접 상조상품을 판매하는 상조회사보다 더 낫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결국 상조보험을 고려하는 시점에 하나하나 잘 비교하고 판단하여 선택하는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펀드에는 세금이 없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