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ychang 강연아 Nov 21. 2021

오늘의 인도와 한국

인도, 한국 할 거 없이 후폭풍이 매우 거셉니다

 다음은 《인도에서 공부하기》 밴드에 올린 글입니다ㅡ

****


1. 모디수상이 1년 넘게 극렬하게 첨예하게 대치하던 농업개혁 3법을 극적으로 폐기 선언한 이틀 전, 농민들은 트랙터를 몰고 고향 앞으로 되돌아가리라 예상했는데요, 그게 아닙니다. 놀랍게도 시위 농민대는 모디수상의 진정성에 회의를 품기 시작했습니다.


https://youtu.be/pTx7wP8OvDA

*펀잡지역은 인도에서 제일 부유한 주입니다. 대다수가 시크교를 믿습니다. 일년 넘게 델리 국경에서 경찰들과 대치하면서 지내왔습니다. 규모가 거의 상상을 초월합니다. 워낙 랑가르(community kitchen)를 하면서 대규모의 사람들에게 무료식사를 대접하는 시크 전통이 있어 왔던 바라 그 많은 농민들의 삼시 세때 식사외에  차이, 넛츠 및 스위트 배급 등 일사분란하게 이루어지니 참 놀랍습니다. 심지어 도로에 흙을 덮어 임시로 즉석 농사 짓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에어콘을 설치하거나 히팅을 설치한 간이 숙소도 뚝딱 잘 만들어 사용합니다.


*캐나다, 미국, 유럽등지에 성공한 시크인도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인도에서 펀잡지역의 독립을 지원한다고들 합니다. 칼리스탄이라고 하더라고요. 엄청난 규모의 해외자금이 이곳 농민시위대에게 지원된다고 들었습니다.


*제 지인들은 찬반이 갈립니다. 모디정부의 농민개혁법이 옳다고 하는 사람들과 그르다는 사람들이 거의 반반입니다. 아무리 농민들을 위한 법이고 옳다고 시작한 개혁법이라 하더라도 일년넘게 노숙하면서 시위하는 농민들의 수가 많고 죽는 사람들도 많다고 그 생각을 접는 결단을 한 모디수상은 정말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대 인도를 이끄는 수장을 할 만한 위인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런데 지방선거를 위한 정치적 제스처로 여긴다는 시각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  어서 빨리 모디수상이 리더십을 발휘해서 제반 의구심을 털어버리길 바랍니다.


*이번 농민 개혁법은 두 인도의 대기업, 즉 릴라이언스와 아다니 그룹을 더욱 키워주고자 만들었다는 볼멘소리를 들었습니다...


2.대한민국은 백신 접종 70~80% 달성후, 11월 초부터  유럽국가들처럼 With Corona 완화 정책으로 바뀐 즉시, 나흘간 확진자 3천명대라는 초유의 그러나 한편에선 예상했었던 상황들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의 고질적인 임기응변식, 이번엔 뭐가 잘못되고, 뭐가 부족해서, 뭐가 지원이 안되서, 뭐가 안따라줘서 등등 숱한 변명성 자기 모순적인 궤변의 닳아빠진 '탓으로' 를 2년째 듣고 있습니다.


서역만리 외지에서 국내 뉴스만 듣고 있는대도 안타까운데, 매일 매일 자신들의 일상을 반납한 채 이들의 방침에 적극 따라왔던 국민들 심정은 어떠할 지요?


그럼 너희들은 지난 2년간 뭐했는데?? 마찬가지로 "탓으로" 맞받아 치는 것만 배웠습니다. 화도 내고 목소리가 큰건 그래도 관심이 있고 잘 해보자는 마음이 있기에 그럴텐데요... 국민들이 냉소적이고 무덤덤해 지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컨트롤 타워의 매번 한발 늦은 대응에 따라 그 모든 피해는 고스런히 국민들과 현장의 숱한 의료진들이 떠안고 있습니다.


https://youtu.be/KE5l2K4kjdI


(커버사진은 구박사표입니다)

#인도에서공부하기 #한국인도후폭풍

작가의 이전글 인도에서 머스터드 잎 김치 담그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