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두 자녀를 둔 인도 지인이 보내준 인종별 가구당 소득통계 그래프를 받아보았습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2018년 자료더군요. 그런데 눈에 잘 띄도록 되어있고 참고용으로 좋은 듯 해서 여기에 올립니다.
****
1. 아래 그래프는 일인당 소득이 아니라 가구당 소득 중위치를 말합니다. 시사하는 바는 전체 인종 중에서 인도계 가구 중위소득이 가장 높습니다. 대한민국은 중위권 순위입니다.
인도인에게 있어서, 아메리칸 드림은 계층상승을 위한 강렬한 動因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 인도에서 우리 교민들이 만나는 상당수 인도인들은 십중팔구 미국 등 영어권 국가에 이민간 직계.친지들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유의 인도 발음때문에 편견가지면 안되겠습니다.^^ 이들은 투박해 보더라도 우리보다 더 글로벌화 되어있고 더 고급정보 가지고 있습니다. }
***
2. 지난번에 WHO 수석 과학자 소미야 박사를 소개했는데요, 당일날 아래 뉴스가 나왔습니다.
인도계 미국인인 기타 고피나트Gita Gopinath, IMF 수석 경제학자 자리에서 제 1 부총재로 승진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2년간 그녀는 금융부문.경제성장 관련하여, 인도 미디어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직,간접적인 자문을 하면서 인도를 도왔습니다.
팬데믹 상황에서, 글로벌 무대의 두가지 핵심 영역인 의료부문의 생명과 IMF에서 돈을 다루며 맹활약하는 인도계 여성들, 특히 주목됩니다.
코로나의 위기 상황하에서 인도출신들이 맹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세계적으로 뛰어나지요? 위기에 빛나는 인재들이 많이 배출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