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ychang 강연아 Feb 07. 2022

글로벌 비즈니스의 역지사지 공감력

글로벌 비지니스 하기 힘드네...

 어제 늦은 밤 인도 지인이 현대 파키스탄의 게시물을 문제로 삼는 메시지를 저희 부부들에게 보냈습니다. 읽어보니 참 심각한 사안이 아닐수 없습니다.


지금 인도 북쪽 파키스탄과 국경을 맞대은 카쉬미르는 어느 누구도 감히 손댈수 없는 영역입니다.

과거 자항기르 왕이 최고의 아름다운 곳이라 칭했던 신혼여행과 여름휴양지로 유명한 이곳은 수십년간 군인들과 경찰들이 삼엄한 경계를 펼치고 있는 민감한 지역입니다.


****


다음은 《인도에서 공부하기》에 올린 내용물입니다.


1.발단의 소셜미디어 게시물

{일요일, Hyundai Pakistan의 소셜 미디어가 "자유를 위한 투쟁에서 카쉬미르 형제를 지지한다"는 게시물을 올렸음}

2. 정정 고시

{현대자동차 인디아는 25년 이상 인도 시장에 전념해 왔으며 민족주의를 존중한다는 강한 정신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요청하지도 않은  "현대 자동차 인도" 브랜드를 링크한 소셜 미디어 게시물은 이 위대한 국가에 대한 우리의 전례 없는 헌신과 서비스를 거스르는 것입니다.  인도는 현대 브랜드의 제2의 고향이며 우리는 무감각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무관용 정책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견해를 강력히 규탄합니다.  인도에 대한 약속의 일환으로 우리는 국가와 시민의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


***


3. 게시물은 삭제되었으나, 이미 인도에 퍼진 Anti 소셜미디어

{#Hyundai의 충격적인 광고입니다!

~~~~~~~~~~~~~~~~~~

인도의 대표적인 자동차 판매업체인 현대차가 잠에서 깼습니다. 파키스탄에서는 5,000대도 안 팔리지만, 인도의 영토보전과 주권에 도전할 만큼 대담합니다. 당장 최소한으로 취할 수 있는 것은 불매운동입니다. 인도에 대항하여 정치에 몰두하고 있는 한국 기업입니다! 현대 제품을 사용해 온 많은 이들에게 큰 충격입니다.}


****

큰일입니다. 빨리 불똥을 꺼야할텐데요...작년에  신차 이름을 Alcazar 알카자르라 해서 무슬림 연상이 된다고 제가 한인 밴드에 공개적으로 의의를 언급한 적도 있는데요, 스페인에서 파생된 단어라고는 하지만,  왜 하고 많은 좋은 이름중에서 굳이 무슬림이나 이슬람이 연상되는 이름을 갖다가 쓰려는지요?


요즈음 인도는 힌두주의가 주도적인 분위기인터에, 파키스탄과 엮인 그들간의 갈등을 긁어 부스럼내는 자충수는 피해가는 지혜로움이 요구됩니다.


글로벌 비즈니스, 참으로 세심히 배려하고 고려해야 할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



#인도에서공부하기 #적과아군의경계선

작가의 이전글 새해들어서도 한국가기 무척 힘드네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