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aychang 강연아 Mar 07. 2022

대선 D-2, 대한민국 20대 대통령 선거 관전법

인도는 개표후 하루만에 결과가 나온다... 정말로?

저와 남편의 《인도에서 공부하기》 밴드에 올린 글입니다. 인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우리의 대통령 선거와 맞물려서 인도도 지금껏 5개 지방선거를 치르느라 열기가 대단했습니다.


****


* 키워드, 정권 연장 vs 정권 심판

* 역대 최대 사전투표, 민심은 어디로???

* 높은 참여율 보여준 사전투표에 대한 여.야 자체 분석

* 부끄럽게도 사전투표 현장에서 불미스런 후진국 사례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

***

정직이 선진국의 근간인데 우리나라는 아직 멀었나보다...ㅠ


****


오늘, 인도는 5개州 지방선거 투표 마지막날이라 합니다. 사흘후 3.10일 개표한다고 하는데, 하루만에 결과 발표한답니다.


국내의 사전투표장에서 벌어지는 어설픈 현장 소식을 접하면서, 인도는 대단한 유세 열기에 비해서 투표에 관한한 잡음없이 조용히 진행되는 것이 불가사의해졌습니다. 그 배경엔 20년 역사의 EVM 전자투표시스템이 있습니다. 깜짝 놀랄 정도로 인도는 진작부터 종이 투표지 수준을 졸업했습니다.^^

전자투표시스템에 관해서는 워낙 방대한 자료들이 쌓여있기에, 직접 투표 경험을 갖지않고서는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상당한 공부를 해야겠습니다. 국내 전문가가 벤치마킹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 구글에서 관련 사진들을 발췌했습니다.


    < 전자투표 시스템, EVM, Electronic Voting Machine의 장점 >


• EVM 투표는 투표 용지에 표시를 해서 투표함에 넣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절차가 더 간단해졌습니다. EVM에서 유권자는 후보와 자신이 선택한 상징에 대해 파란색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투표가 기록됩니다.


• 종이투표제에서는 불가능했던 무효투표 기준.범위가 없어집니다.


• 계산 과정이 매우 빠르고 며칠이 아닌 몇 시간 안에 결과를 발표할 수 있습니다.


• 수백만 장의 투표 용지를 인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종이, 인쇄, 운송, 보관 및 유통에 대한 비용 절감으로 이어집니다.


• 유권자가 자신의 투표가 올바르게 기록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음성 및 시각적 징후가 있습니다. 유권자가 파란색 버튼을 누르는 순간, 자신이 선택한 후보의 기호에 표시된 램프가 빨간색으로 켜지고 긴 삐~ 소리가 들립니다.


***볼레로 사견  ***


• 각 투표소마다 EVM 설치해야하고 투표후 수거하여 메인거점으로 운반, 서버에 연결하여 집계프로그램을 작동하므로 기술적으로 개표 당일날 결과까지 하루만에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 EVM 설치.운반과정의 투명성 보장 & (2) EVM과 서버간 연결시점의 해킹 찬스가 있을텐데, 이 잠재적인 취약부분은


첫째, 인도의 전국 수능시험 시행에서 보여주는 완벽한 투명한 매뉴얼 절차 준수와 이에 대해서 인도 학부모들은 모두 무한대 신뢰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두아들의 수능시험 경험과  작년 1차,2차 백신 접종하면서 온라인+오프라인간 탄탄한 프로세스하에서 운영하는 인프라가 COWin앱과 신뢰할만한 수준으로 접합하고 있는 경험을 했습니다.


둘째, 해킹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므로 인도 기술부문의 뛰어난 역량으로 충분히 커버할 것으로 믿습니다.


****

인도인의 이구동성... 매번 보면, 선거에서 진 쪽이 부정선거를 들먹이면서 애꿎은 EVM탓 한다고 합니다.~~


#인도에서공부하기 #대통령선거D2  #인도의전자투표시스템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 역병 시대의 외지, 인도 살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