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학교 교육에 몸 담은 지 15년입니다. 전문가 입네... 하면서 경험담을 여러 매체에 글로 올리곤 했습니다. 집콕 상황이 벌어지니 몸과 마음이 온통 대응방향이 코로나로 집중되면서, 건강 관리가 교육 쪽 보다 우선순위가 앞서게 되었습니다.
연초에 갑작스러운 락다운으로 말미암아, 모든 학교 또한 문을 닫고 (off campus) 수업 단절이 장기화되자 준비가 안된 상황에서 온라인 교육으로 방향을 급선회하였지요.
한 국제학교의 초등 온라인 교육수업입니다.
1. 락다운 기간 동안에, 많은 온라인 교육 매체들이 학생들을 유치했는데 그중에서도 Byju's라는 매체가 신문지상에 광고도 크게 올리면서 4-18세 사이의 학생들에게 일정기간 무료 강의를 제공하면서 크게 붐을 일으켰습니다.
****Byju's**** 2011년 설립된 온라인 강의 및 교육용 앱 업체 ‘바이주스’는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투자한 기업으로 알려졌다. 대입 시험 학원에서 시작해 초등학교 수업에서 의대 입학시험 등 각종 강의와 멘토링 등을 제공하는 교육용 앱 서비스 업체로 발전했다. 현재는 10~18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동영상 강의와 대화형 온라인 강좌를 제공해 50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했다. 지난 7월에는 미국 벤처캐피털 세쿼이아 캐피털로부터 2억 달러 이상을, 중국 텐센트로부터 8억 달러 이상을 투자받았다. 바이주스 설립자 바이주 라빈드란은 “다음 세대에게 스크린으로 공부하는 것은 기본 습관”이라고 말했다.(구글에서 발췌)
구글에서 광고 발췌했는데 유명배우 샤루칸을 광고모델로 기용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 올초 락다운 시작 시점만 하더라도 온라인 교육이 이리 오래갈 줄 몰랐는데 9개월이 넘어가는 이 시점에서 내년 또한 온라인으로 지속될 듯한 전망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언제든 학교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자 할 겁니다.
현재 인도 학교들은 줌, 스카이프, 팀즈, 미트 등 여러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온라인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2. 다음은 인도 국제학교에 관한 간략한 소개입니다.
인도의 국제 학교들은 귀족교육을 표방합니다. 위풍당당한 학교 건물과 높은 학비로 포장하여 학부모와 학생들을 유치합니다. 당연 중요시되는 것은 수업내용입니다. 수많은 과외활동의 육성과 진작을 통하여 전인적 교육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골프, 승마, 테니스, 수영, 스쿼시등은 기본교육 외에 중요 교육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종래 암기 위주의 교육이 아닌 국제 학제(IB)를 채택하여 실질 생활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라고 강조함으로써 다양한 과목을 제공, 한, 두 자녀만 있는 현대 인도 학부모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일단 학교에 가면 아침식사부터 하교 전 간식까지 학교에서 책임지므로 학비는 비싸더라도 맞벌이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체제가 형성이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코비드 19 상황은 이처럼 잘 구성되어 운영되던 체제를 한꺼번에 무너뜨렸습니다. 온라인 교육으로 말미암아 중요시되던 체육교육과 음악, 예술교육, 다양한 실험 및 만들기 교육 등이 제대로 운영이 안 되는 것이지요.
현재 고학년의 경우, 9학년 이상은 학교에 등교하여 공부하는 것을 허락하는 주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주별로 지역적으로 코로나 감염 위험 정도가 다르기에, 학교들도 주별 지침에 따라 개방을 결정할 재량권을 가질 듯합니다.
3. 온라인 교육의 문제점등
학생들은 친구들과 어울리고 선생님과 일대일 대면 교육을 통해서 다방면으로 성장해야 할 텐데,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연결되어 받는 교육은 사실 문제가 많습니다.
학교마다 질 좋은 온라인 교육을 위해서 애쓰고 있습니다. 디렉터가 실시간 온라인 교육 상황을 점검하기도 하고 학부모와 학생들 간의 연락창구도 전방위로 열어놓았습니다. 대체로 인도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말하는 것을 좋아하기에 수업도 열의를 갖고 잘 참여하는 듯 보입니다. 문제는 저희처럼 말 많이 해 버릇하지 않은 학생들은 조용히 눈으로만 수업에 참여한다는 점입니다. 우리 학생들에겐 영어 구사라는 핸티캡을 극복해야 하는 큰 장애물이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인터넷 온라인 수업은 인터넷 대역폭이나 툴의 안정성 등에 따라서 수업 중간중간에 끊어지거나 잡음 등으로 집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교사나 학생들이 인터넷상에 문제가 생길 적에 즉시 대처하기가 용이치 않습니다. 교사가 학생들 개개인에게 할애하는 시간 배분 문제, 전체 질문 개개인의 질문 등등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시간 배분은 교사들의 자질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학과 수업 및 인성교육까지 온라인 교육에서 스무스하게 진행한다는 건 당분간 매우 요원한 일일 겁니다.
4. 인도 어느 공립학교의 코비드 상황 하의 교육 열의
아래의 대단한 인도 공립학교의 열의를 보십시오. 전 마을을 학교로 변화시킨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는 참 교육의 모습입니다. 먼길을 마다하지 않고 오셔서 확성기로 가르치는 선생님들과 열심히 배우려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인도의 미래를 읽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