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COM과 데일리 호텔 사례 소개
2017 앱애니 디코드 서울 세미나에 다녀와서 발표 내용을 리마인드 하고자 후기를 남겨본다. 앱애니를 아직 제대로 써본 적은 없다. 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써보고 싶다. 경쟁사 대비 자사 서비스의 현 위치를 비교적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게 장점으로 보인다. 바빠서 세미나에 참석 못하신 분들께 아래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기억에 남는 내용 위주로 적어서 빠진 내용도 있겠지만 대략적인 맥락을 전해지리라 생각된다. 자주 구매 상품의 전환율이 높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20%에 육박한다는 사실에 조금 놀랐다. 이를 다른 서비스에 어떻게 녹여낼지 생각해보는 것도 재밌었다. 마케터들이 당장 진행할 수 있는 작업은 세그먼트 분석을 통한 앱푸시 마케팅이 아닐까 싶다.
세션 01. 앱 시장의 미래와 기회 (알 캄파 CMO, App Annie)
# 전 세계 모바일 앱 이용 현황
전 세계적으로 하루 평균 2시간 동안 앱 이용, 한국은 3시간으로 전세계 평균보다 높음
사람들은 평균 80~90개를 다운로드 해서 35~40개의 앱을 사용함.
아태 지역은 유럽 및 미주 대비 앱 사용 시간이 2배에 육박, 매출도 그만큼 높음.
특히 중국 및 한국 시장을 성장세가 두드러짐.
# 애플 vs 구글
애플 대비 안드로이드 기반의 앱들의 다운로드 증가율이 높음
하지만 인당 결제액은 구글보다 애플이 높음 (스토어에 올라온 앱 기준)
신규 다운로드가 중요하지만, 재방문(리텐션)이 훨씬 중요. 이는 매출과 직격되기 떄문.
세션 02. 백화점부터 이마트까지 하나의 앱으로, 전략부터 사례까지 (한동훈 e커머스 총괄)
서비스 오픈 시 무조건 Mobile 퍼스트, 시간이 남으면 PC에 적용
교차구매 비율이 리뉴얼 이전에 6% 정도, 교차 구매 확대를 위한 작업 진행 (현재 18% 까지 올림)
온오프 경계를 허물자 Ex) 온라인에서 백화점 상품 판매
한정된 운영 인력...원소스 멀티 유즈!! (SSG.COM 에서 모든 구매가 이뤄지도록)
이를 통해 A라는 사용자가 마트 상품을 구매하고 추가로 백화점 상품을 구매하는지 추적 가능
그리고 위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
SSG(슥) 광고가 히트를 치면서 방문자 대폭 증가.
만약 B급 정서에 대해 내부 임원진에서 막혔다면 지금은 SSG는 없었을 것.
늘사던거,자주구매 상품 매출이 전체의 10%
이들의 구매 전환율은 21% 수준 (평균 전환율 4.4%)
선물하기, 선물조르기 수요 일 평균 400건, 200건
푸시 메시지 매출에서 개인화 푸시 매출은 전체 푸시 매출의 13%
하지만 개인화 푸시 메시지 전송양은 전체 회원의 0.7% 수준
개인화 및 봇(bot) 도입, 다양한 업체 제휴를 통해 전환율을 끌어올릴 예정.
온라인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내는 추세
결국 20% 온라인과 더불어 80% 오프라인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이 발생할 것.
이커머스는 결국 유통!!
세션 03. 모두의 호텔예약앱에서 나만의 호텔예약앱으로 - 라이프스타일을 훔쳐라 (데일리호텔 윤정원 CGO)
데일리 호텔은 국내 유일의 호텔&레스토랑 예약앱
2016년 기준 호텔 예약 매출액 1000억 돌파.
소비자별 원하는 호텔에 대한 니즈는 각양각색, 니즈를 즉각 파악하여 상품을 제안해야 함.
호텔 앱 검색 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60%, 40%의 고객에게서 기회를 발견하자.
메인 화면에 최근 검색 상품 노출,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추천
현재까지 고객이 상품을 선택했다면, 이제는 고객에게 제안할 수 있어야 함.
메인 페이지에 최근 검색한 상품 및 위시리스트 노출
그 결과 최근 검색한 상품 구매 전환율 2배 상승, 위시리스트 클릭수 대폭 증가
개인화된 푸시 응답률은 400% 상승 Ex) 방콕 검색한 사용자에게 관련 푸시 전달
AB테스트 진행 시 구글 시트로 아이디어 취합 -> PM이 아이디어 선별 -> 테스트&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