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부규 Dec 25. 2022

1일 1시간 노동, 140만원 수익. 은퇴 후 이 가게

(퇴직 후 새 인생 개척 소시민 이야기) 무인애견 셀프목욕샵 홍길동씨

홍길동(가명)


◈ 2007년 3월 2일 회사 조기 퇴직(52세)

◈ 2022년 3월 무인 셀프 애견 목욕방 개업

※ 홍길동 님의 요청으로 얼굴 비공개, 가명 사용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가 2021년 5월 발표한 '2020년 반려동물 보호와 복지관리 실태에 관한 조사'에 의하면 동물 중에서 반려견 수는 총 232만1,701마리로 전년 대비 11%나 증가했고 2016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그와 더불어 우리나라 반려동물 관련 시장도 급성장 중이다. 동물병원, 동물판매업, 서비스업(미용, 호텔, 훈련 등), 사료 및 용품업, 동물장묘 및 보험업 등 반려동물 연관산업은 꾸준히 확장 발전하고 있다. 

최근 반려견 관련 업종 중에서 새로운 사업으로 자리 잡은 '무인 셀프 애견 목욕업'을 개척한 홍길동씨(67)를 지난 8월 중순에 만났다. 그는 소자본 투자와 1시간 이내 짧은 시간으로 가볍게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글쓴이 말)


▲  본 저작물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2018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4유형으로 개방한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작성자: 김현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krei.re.kr"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정년에 비해 이른 퇴직을 하셨는데 특별한 이유는?


첫 번째 이유는 직장생활에서는 하지 못하는 것, 좀 더 생산적인 일을 해보고 싶었어요. 둘째, 내부적인 갈등이 좀 있었고 셋째는 퇴직자 중에 높은 직위에 있었던 사람들보다 낮은 직위에 있던 사람들이 사회 적응을 더 잘하는 모습을 봤어요. 직장에 남아 있으면 높은 직위로 승진할 수 있지만, 사회에 일찍 나가면 부딪히며 뭔가 이룰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있었습니다. 다소 힘들겠지만 어느 정도의 생활은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만뒀어요. 퇴직할 때 아무 생각 없이 그만둔 건 아니고 친척분이 하시는 조금 규모가 있는 회사가 있었고 직장 그만두면 언제든지 오라고도 하셨어요. 또 지인을 통해서 경매 공부도 약간 했었죠.


▶ 애견 목욕 프랜차이즈가 여러 개 있던데 이 회사를 선택한 이유는?


애견 셀프 목욕방 관련 회사가 몇 개 있더라고요. 대략 다섯 개 정도 프랜차이즈가 있더라고요. 'A'와 'B'는 생각보다 창업비용이 비쌌어요. 조건이 비슷하다면 제일 저렴하고 인테리어가 뒤지지 않는 회사로 눈길이 갔어요. 회사에서 제공하는 기계들이 가격 차이가 커요. 창업 비용이 조금 부족하다고 했더니 그럼 중고도 괜찮겠냐고 하길래 좋다고 했지요. 본사에서 중고 목욕 기계를 소개해줘서 두세 배 비싼 신형 대신 2~3년 된 중고를 저렴한 가격에 샀어요.


▲  무인 애견 셀프 목욕방 내부 전경



▶ 무인 운영이라고 하셨는데 일이 어떻게 진행되나요?


철저한 무인 운영을 위해 에어컨까지도 30분 후에 전원이 차단되도록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려고 노력했어요. 지금 다른 매장에 없는 것들을 직접 개발하고 제작했어요. 목욕 기계 두 개, 드라이기, 드라이룸 기계, 키오스크(무인결제 시스템)와 동전 교환기, 그리고 직접 제작한 소음 차단 청소기 설비까지 갖추고 있어요.


무인 운영의 핵심은 청결이에요. 제가 목욕 기계 두 대를 청소하는 데 소비되는 시간은 손님이 덜 온 날은 약 30~40분, 많이 온 날은 1시간 정도 걸려요. 고객은 주말에 집중되고 거의 일주일에 4~5일 많으면 매일 청소를 하게 돼요. 애견 한 마리 목욕 비용이 대략 대형견은 만 원이고 소형견은 7천 원 정도 들어요. 하루에 몇 마리쯤 와야 수지 타산이 맞느냐, 20마리 정도는 와야 최대한 빨리 투자 비용을 회수할 수 있어요.


▶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 일을 하게 되셨나요?


은퇴자 대다수가 그렇겠지만 사업을 시작할 경제적 상황이 안 됐고 거기다 기술이나 경험도 없어서 결국 친척이 운영하는 회사와 지인이 운영하는 회사를 다니게 됐어요. 그러다가 70이라는 나이가 성큼 다가오니까 조금 불안한 생각이 들기 시작했어요. 지금까지는 다른 일을 통해 수입을 창출해서 어느 정도의 생활을 유지해 왔는데 이게 곧 끝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 거죠. 그러다가 우연한 기회에 이런 업종을 알게 되었고 마지막 도전이라 생각하고 추진하게 되었어요.


▶ 이 일을 해보고 싶다는 인생 후배가 있다면 어떤 준비를 미리 하면 좋을까요?


고객 중심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해요. 그 다음에 개를 좋아해야 하고 개 냄새가 많이 나니까 그걸 견딜 수 있어야 해요. 무인 운영이니까 고객과 문자메시지로 대화해야 하는데 따지듯이 응대하면 안 돼요. '아! 예~! 그랬어요!'라고 하면서 들어줘야 해요. 손님이 바라는 건 서비스고 죄송하다는 말 한마디거든요. 어떤 형태로든 문제가 발생해서 연락이 오면 빨리 대응해야 해요. 100% 무인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어요. 기계를 자꾸 만지면서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  소음 차단 및 털 모으는 청소기 / 시간조절장치 부착 에어컨



▶ 이 직종만의 매력은?


첫 번째, 큰돈 투자하지 않아도 돼요. 두 번째, 한 시간 이내의 청소와 관리를 할 수 있어요. 세 번째, 무인점포니까 시간상으로 크게 얽매이지 않습니다. 네 번째, 반려동물 수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 열심히 하면 월 2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으니까 은퇴자에게 특화된 사업일 수도 있어요.




▶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하루는 가게에 왔는데 한 분이 작은 강아지 목욕을 시키고 계셨어요. 그런데 마침 앞에 이용하신 분이 정리를 소홀히 하고 가셔서 그 뒷정리를 하시다가 저를 보더니 '그 분이 바로 지금 나였으면 어떠셨을까요?'라고 말하시더라고요.


그분의 말씀이 머리에 들어와서 바로 안내문을 제작해 붙여놨지요. 그 카피가 바로 '다음 이용객이 바로 나입니다'였어요. 아이디어를 주신 것에 감사의 표시를 하고 안내문 사진을 문자로 보내드렸죠. 또 애견 목욕방이 정말 필요한 사람들은 이곳의 장점을 몸소 느끼니까 '이거 없어지면 안 된다'고 몇 번이나 저에게 문자를 보낼 정도예요.


▶ 초기 창업자금과 수입은?


임대보증금 제외하고 모두 합해서 5천만 원 정도 들었던 것 같아요. 보증금은 지역마다 다르고 나중에 회수되는 거니까 별개로 하고요. 꼭 프랜차이즈를 고집할 필요는 없어요.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까요. 저는 특수한 경우로 전기, 인테리어 등 분야별로 지인들의 도움을 많이 받아서 그나마 투자 비용이 적게 든 거예요.


6개월 정도 지난 현재까지 등록된 고객이 300명이 넘어요. 수입은 카드 결제 매출(키오스크)이 한 달 평균 100만 원 이상이고, 현금 매출은 60~70만 원 돼요. 그리고 애견 미용이 필요한 손님들을 위해 미용사 한 분과 계약해서 본인이 예약을 받아 영업을 하고 미용, 스파, 팩 등의 수입 중 일정 부분을 제가 받아요. 이 수익이 30~40만 원 돼요. 그러면 총매출이 200만 원 전후로 나와요.


여기에서 지출 비용을 정리해보면 무인이니까 인건비는 없고 수건, 앞치마 등 재료비, 전기 그리고 수도 사용료 등 약 20만 원, 그리고 가게 임대료가 40만 원. 순수익은 평균 140만 원 전후로 나와요. 이게 하루 1시간 일한 수익인데 전업으로 해서는 안 되는 사업이지만, 이런 매장 세 군데를 운영할 수 있다면 적은 게 아니죠. 매장 수가 많을수록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죠. 1년 정도 후 250~300만 원 정도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투자 비용을 7천만 원으로 보면 2~3년이면 투자금이 회수된다고 볼 수 있겠죠. 애견 목욕방 인테리어를 멋있게 꾸며 놓고 싶겠지만 빈티지 카페가 있듯이 인테리어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인다면 창업 비용이 훨씬 적게 들 거예요.

 

▶ 전망은 어떤가요?


모든 사업이 가게가 자기 소유가 아니면 불투명하잖아요. 계약할 때 세입자들은 '내가 이걸 오래 끌고 갔다가 안 되면 어떡하나' 또는 '잘될 때 가게에서 나가라고 하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을 많이 해요. 5천만 원을 투자했다고 하면 한 달에 순수익 2백만 원 이상 벌어야 2년 안에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어요. 반려견 관련 사업은 앞으로 더 많아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봐요.


▶ 앞으로 계획은?


제가 하루에 한 시간 근무하는 사업인데 여기서 무슨 큰돈을 벌겠다고 힘들게 하겠어요. 한 5년 정도 운영해 보면서 저 비용으로 개업이 가능한지를 검토하고, 같이 연계할 업종도 찾아봐서 이런 사업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적당한 창업 비용을 들여서 일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볼까 합니다. 지금 진행 중에 있고 조만간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작가의 이전글 유전자 검사 상담, 자유롭게 일하고 보람까지 일거양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