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이란 리더가 원하는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팀원들을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힘이나 과정’이다. 사람들을 움직이는 힘이라는 측면에서 리더십은 권력(power)과 유사하지만 자발적이라는 측면에서는 다르다.
강제성을 띤 권력은 즉각적으로 다른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있지만, 리더십은 다른 사람을 움직이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리더십은 조직원의 자발적인 추종과 리더에 대한 몰입을 전제로 한다. 관리자의 권력이란 팀원들이 관리자가 원하는 일을 원하는 방향으로 수행하도록 하여,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관리자가 가지는 권력의 원천은 아래 표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직위권력은 관리자의 자리가 보장하는 권력으로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지만, 개인권력은 관리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권력으로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
관리자가 조직원들을 움직일 수 있는 권력(파워)에는 작업지시 권한과 같은 관리자 직위권력(position power)과 관리자 개인의 인성이 조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개인권력(personal power)이 있는데, 리더십은 후자인 개인권력에 주로 의존한다. 톰 드마르코(2010)는 다음과 같이 리더십을 이야기하였다.
권한의 부재는 실패에 대한 좋은 변명거리다. 충분한 권한이 리더십의 필수조건은 결코 아니다. 충분한 권한이라는 건 사실 존재하지 않는다. 리더십이란 충분한 권한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성공할 수 있는 역량이다. 진정한 리더십이란 바로 여러분에게 주어진 공식적인 권한의 범위 밖에 있는 누군가를 참여시키는 것이다.
상품관리자나 프로젝트 관리자가 가지는 5가지 권력은 다음과 같다. 보상이나 페널티 권력은 조직에 따라 관리자에게 주어지지 않을 수 있다. 대부분의 상품관리자는 직위권력이 없고 개인권력만 부여된다. 상품관리자는 상품에 대한 열정, 전문지식, 대인관계 기술에 기반한 개인기로 성공적인 상품개발을 이끌어야 한다.
- 공식적 권력 (Formal / Legitimate power)
권위(authority)와 같은 말로 공식적인 지위로부터 나오는 권력을 의미하며 회사로부터 부여받는다. 이는 조직에서 관리자에게 부여하는 권력이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권력이다. 상품관리자는 상품요구사항 개발의 우선순위와 요구사항을 정의할 권한이 있고,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원에게 업무를 부여할 권한이 있다.
- 보상 권력 (Reward power)
승진, 급여 인상, 특별휴가 등 팀원에게 보상을 기대하게 하여 통솔하는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종료한 후 프로젝트 팀원을 평가하는 권한이 이에 해당한다.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팀원을 평가할 권한이 없으면 힘 빠진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기 쉽다. 이 경우에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평가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암시를 프로젝트 팀원에게 해야 한다.
- 페널티 권력 (Penalty / Coercive power)
팀원에게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는 암시를 주어 통제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가장 좋지 않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조직의 기강을 잡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 전문가 권력 (Expert power)
관리자가 전문적인 모습을 보임으로써 팀원에게서 얻는 권력이다. 프로젝트 관리자의 경우 업종지식, 기술지식, 프로젝트 관리지식 등이 대표적인 전문가 지식이다. 상품관리자는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 상품기획 역량, 마케팅 지식, 이해관계자 조정 역량등이 대표적인 전문가 지식이다. 전문기술이 특히 중요한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 관리자의 전문성은 높은 권력을 가지게 한다.
- 준거 권력 (Referent power)
준거 권력은 인간적인 매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한마디로 어떤 프로젝트든 같이 하고 싶은 인생의 선배 같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가진 권력이라 할 수 있다. 5가지 권력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권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