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위험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위험을 식별해야 한다. 이번 회에서는 위험식별의 원칙과 위험식별에 도움이 되는 체크리스트를 설명한다.
1) 위험식별의 원칙
위험식별은 위험관리의 시작이다. 식별되지 않은 위험은 예방할 수도, 통제할 수도 없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위험을 정확하게 식별했다면 위험관리의 절반 이상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위험식별 시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위험의 조기식별(빨리!)
위험식별이 늦어 질 수록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예방계획이나 비상계획을 위한 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위험을 빨리 식별해야 한다. 예방계획은 위험의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데 초점을 두며, 비상계획은 발생한 위험이 신상품에 미치는 영향력을 줄이는 데 초점을 둔다.
- 효율적인 위험식별(싸게!)
짧은 시간에 적은 비용으로 많은 위험을 식별하는 것이 좋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조직에서 축적된 신상품 성공 및 실패의 교훈들을 분석한 체크리스트가 있다면 매우 유용하다. 이런 교훈들을 실패사례라고도 한다.
- 효과적인 위험식별(정확하게!)
위험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의사결정 포인트를 분명하게 할 수 있다. 이론적인 위험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고, 실질적인 위험은 발생할 것 같은 위험이다. 위험식별의 효과성은 실질적인 위험을 얼마나 많이 식별했는가에 좌우된다.
- 지속적인 위험식별(업데이트!)
위험식별은 상품기획 초기단계부터 상품 출시까지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상품개발의 단계별로 신규위험이 발생할 수도 있고, 기존에 식별한 위험의 내용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위험식별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위험식별은 사용하기 편리하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조직의 경험을 반영한 체크리스트는 위험식별 시 유용하다. 다음은 <파괴적 혁신 실행메뉴얼, 2011>에서 제시하는 신상품개발의 위험점검 체크리스트이다.
• 최초 고객은 누가 될 것인가?
• 고객은 여러분이 제시하는 해결책을 어떻게 알게 될 것인가?
• 고객은 어떤 방식으로 여러분에게 대금을 지불할 것인가?
• 그밖에 누가 상품 구매에 관심을 보일 것인가? 이유는 무엇인가?
• 여러분이 구상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작동하려면 고객이 얼마나 자주 여러분의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가?
• 고객들이 상품을 다시 구매하는 이유는?
• 여러분의 상품은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다루고 있는가?
• 여러분의 목표고객은 현재 어떠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 어떠한 관점에서 여러분의 상품이 기존 상품보다 우월한가? 열등한가?
• 소비자가 여러분의 상품이 가진 한계점을 수용할 것이라고 믿는가?
• 여러분의 상품을 이용하려면 소비자의 행동양식이 변해야 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그들의 행동양식이 변하리라고 믿는 이유는?
• 첫 번째 시장을 창출하기까지 어느 정도의 고정비용이 발생하겠는가?
• 비즈니스 모델에는 어느 정도의 변동비용이 포함되어 있는가?
• 상품홍보를 위해 얼마나 지출할 것인가?
• 누가 왜 여러분의 상품을 판매할 것인가?
• 현재 어떤 경쟁자들이 있으며, 잠재적 경쟁자들이 등장할 수 있는가? 그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이유는?
• 이 기회는 상당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있다면 그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