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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Jul 23. 2019

12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상품관리자는 상품을 정의하고 프로젝트 관리자는 정의된 상품의 개발을 책임진다. 

개발팀은 신상품 개발시 상품관리자가 가장 많은 의사소통을 하는 조직이다. 상품 백로그(상품요구사항 목록)를 활용한 상품 요구사항 협의, 개발 일정계획 수립 참여, 개발결과 리뷰 미팅이 의사소통 활동의 예가 된다. 훌륭한 소프트웨어 상품은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는 상품관리자와 기술을 잘 아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합작품이다.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개발팀을 대표)가 업무협업시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상품 관리자는 what을 정하고 프로젝트 관리자는 how를 정한다. When은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가 협의해서 결정해야 한다. 


• 상품관리자는 상품개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업데이트해야 한다. 모든 것이 똑 같이 중요하다는 식으로 의사소통 해서는 안 된다. 


• 상품관리자는 고객을 대표하여 개발팀이 완성한 결과물에 대해 승인 또는 기각 결정을 해야 한다. 품질부서에서는 사양대로 작동하는가를 중심으로 검사하지만, 상품관리자는 고객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가를 검수해야 한다. 


• 개발팀은 상품관리자의 아이디어를 구현한다. 상품관리자는 개발팀이 상품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우산역할을 해야 한다. 


• 상품 요구사항 변경은 불가피하다. 변경관리 프로세스에 대해 개발팀과 합의해야 한다. 상품 요구사항 변경은 상품관리자와 개발팀간 갈등의 씨앗이다. 


• 상품관리자에게는 개발팀을 평가할 권한이 없다. 개발팀의 팀원으로부터 상품관리자의 공식〮비공식적인 권위를 인정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개발팀원이 무시하는 상품관리자는 비참한 존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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