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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Jul 21. 2019

2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적용시  고려사항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을 위한 가이드   

다음과 같은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해야 한다.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는 깔대기(funnel)를 적용하는 과정이다.  

앞서 설명한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신상품개발이 중단된다. 왜냐하면 신상품 개발은 리스크가 높은 반면 적지 않은 투자를 수반하기 때문에 각 단계에서 정의한 가설이나 가정을 검증하지 못하면 중단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아이디어 생성, 심사, 컨셉개발 및 테스트 과정에서는 많은 신상품 아이디어들이 기각된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신상품 개발의 다음 프로세스(‘단계’라고도 함)로 진행하기 전에 Go/No 결정을 위한 심의를 한다. 이러한 활동(게이트 리뷰 또는 단계별 검토 라고도 함)은 신상품 개발 각 프로세스의 리스크를 필터링하는 깔대기와 같다. 따라서 신상품 개발 도중 중단하는 것을 주저해서는 안되고 오히려 장려해야 한다. 신상품 개발을 중단하지 않는 (또는 못하는) 조직일수록 신상품개발 성과가 좋지 않다. 

쿠퍼에 의하면 아이디어 심사를 통과한 13개의 아이디어중 3개가 개발에 착수하고 1.3개가 출시되어 하나의 성공적인 제품을 만든다고 한다. 


신상품 개발 단계별 검토를 잘못 운영하면 승인을 위한 문서 작성에 집중하기 쉽다. 

신상품개발의 목표(숲)는 잃어버리고 작은 규칙(나무)에 집착하는 조직문화에서는 혁신적인 상품보다 중요도 낮은 많은 상품들에 집중하여 자원이 부족하고, 납기가 자주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신상품 유형에 따라 집중할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가 다를 수 있다.  

아래 표와 같이 신상품 개발의 투자규모, 신상품의 혁신성(불확실성)정도에 따라 신상품 개발시 유의해야 할 내용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혁신적 상품의 경우에는 상품개발 전에 상품컨셉 개발 및 테스트에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입하는 것이 실패비용을 줄일 수 있다. 반면 기존상품에 대한 고객의 명확하고 타당한 VOC가 있다면 상품개발 이전 프로세스를 가볍게 진행할 수 있다. 신상품 개발의 리스크가 낮은 경우 몇몇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는 통합하여 진행하거나 생략 할 수도 있다.

 [신상품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 신상품 개발의 유의사항]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는 순차적인 활동이 아니라 반복적인 활동이다. 

앞서 설명한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는 일회성의 순차적인 활동이 아니라 반복적인활동이다. 상품 컨셉개발, 컨셉 테스트, 마케팅 전략수립, 사업성 분석은 상품출시 전까지 지속적으로 보완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부 검토후 상품개발을 승인했지만, 상품개발 도중 새로운 정보를 파악하거나 외부환경의 변화시 마케팅 전략(예 가격)을 변경할 수 있다.  


신상품 개발은 기업의 사업전략, 외부환경분석, 조직역량 분석을 고려해야 한다.   

신상품 개발 착수전에 사업전략, 업계의 기술동향, 시장에서의 상품 수명주기, 파괴적 기술(disruptive technology), 외부환경, 기업의 핵심역량을 파악해야 한다. Booz, Allen & Hamilton(1982)은 그림 *과 같이 전략적 관점에서의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정리하였다. 

신상품 개발과 신상품 생산은 다르다.

신상품 개발은 고객에게 제공할 상품의 개념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방향, 유연성, 효과성이 중요하다. 반면 신상품 생산은 속도, 계획준수,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중요하다. 


다음 현상이 자주 발견되면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할 시점이다. 

• 신상품 개발에 대한 의사결정시 데이터보다 경영층 의견을 우선 반영할때  

• 신상품 기획 및 개발의 주요 산출물이 부서별로 작성할 때 
 부서별 산출물 작성은 이관비용을 발생시켜 신상품 개발기간을 지연시킬 뿐 
 아니라 재작업 가능성도 높인다. 

• 시장 및 고객검증에 대한 활동이 줄어들 때 • 성공을 위한 노력보다 신상품 개발을 중단되지 않기 위한 노력이 많아질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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