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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Jul 21. 2019

1 프롤로그 /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개요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 가이드


연재에 앞서


앞으로 약 100회에 걸쳐 연재 할 내용을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향후 연재할 내용은 상품관리를 책임지는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를 책임지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함께 알아야 할 지식들니다. 책 출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책 제목은 가칭 <SW 신상품의 기획 및 프로젝트 관리>이며, 부제는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가 함께 읽어야 할 책'입니다.


스타트업에서는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가 같은 사람일 수도 있고, 서로 다른 사람이 역할을 하더라도 서로의 역할을 잘 이해하고 협업해야 신상품 성공가능성은 높아집니다.

향후 연재할 내용들은 다음과 같이 4부로 나누어니다.


1부 : 신상품 개발 개요, 2부 : 린 스트타업과 애자일 프로세스, 3부 : 신상품  기획, 4부: 상품 개발관리 


1부에서는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개요, 신상품 개발 성공 및 실패 요인, 포트폴리오 관리, 상품관리자의 역할,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개요를 설명합니다.


2부에서는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와 애자일 프로세스가 신상품개발에 어떻게 적용되는 지를 다룹니다.

각 프로세스의 상세한 설명은 3부와 4부에서 다루며 핵심개념 위주로 설명합니다.


3부에서는 신상품 기획을 위한 고객가치(상품컨셉) 정의, 마케팅 전략 수립, 사업성 분석, 단계별 검토(stage gate)에 대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4부에서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내용으로 요구사항 관리, 일정관리, 품질관리, 리스크 관리, 이해관계자 관리등 PMBOK의 프로젝트 관리 지식영역이 신상품 개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합니다.


연재물은 60여권의 참고도서(이하 참조)와 그 동안 제가 회사에서 경험했던 내용에 근거합니다. 독자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의 구성체계는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다. 대표적인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는 아래 표와 같다. 상품 생산, 자재 구매, 판촉활동등은 운영업무이며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의 범위가 아니다.

  시중에 출간된 마케팅 도서의 신상품개발 프로세스는 대부분 필립 코틀러의 신상품개발 프로세스를 따른다. 필립 코틀러의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일반 마케팅 도서에서는 상품개발 관리의 내용을 거의 언급하지 않지만 본 도서에서는 상품개발 관리에 대한 내용도 상품기획과 비슷한 비중으로 다루고자 한다. 

아이디어 창출 

신상품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수집하는 활동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신상품 아이디어 창출하기 위한 활동을 장려한다. 상품기획을 총괄하는 상품관리자는 기업 내부 뿐만 아니라 기업외부(유통, 공급업자, 경쟁사)에서도 신상품 아이디어를 수집한다. 최근에는 신상품 아이디어를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수집하는 경우도 많다. 


아이디어 심사 

아이디어 심사는 수집된 신상품 아이디어를 심사하여 상세기획을 진행할 대상을 선정하는 활동으로 사전에 정해진 평가항목(수익성, 개발용이성, 사업전략 적합성등)을 활용한다. 아이디어 심사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하기에 좋은 아이디어가 기각되기도 하고, 실패할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오류가 많이 발생한다. 


상품컨셉 개발 및 테스트 

상품컨셉은 창출된 아이디어를 고객의 시각에서 정교화 과정을 통해 구체화 시킨 것 <신상품 마케팅,2019>이다. 고객이 구매하는 것은 상품의 가치이기 때문에 상품컨셉 장의시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편익, 효용)를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컨셉 테스트는 상품컨셉대로 개발 후 시장에 출시했을 때 고객이 지갑을 열것인지 사전에 검증하는 활동이다. 상품컨셉은 문서로 정의할 수도 있고, 시제품(mock up, prototype)의 형태로 구체화 할 수도 있다. 컨셉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문서보다 시제품이 바람직하나 시간이 없고 시제품 제작기간이나 비용이 많은 경우 문서로 상품컨셉을 정의할 수도 있다. 아마존에서도 언론에 신상품 개발을 홍보하는 형식의 문서를 작성하여 초기단계 상품컨셉을 검토한다. 


마케팅 전략개발 

상품을 출시하고 판매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프로세스로 4P 믹스(Product, Price, Promotion, Place)와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의 내용을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상품의 상세기능과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 


사업성 분석 

신상품의 매출, 신상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한 예산, 시장점유율, 수익성 등을 분석한다. 상품컨셉과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의지이고 전략이다. 반면 사업성은 고객의 반응과 경쟁사의 대응을 계량화 하는 것이기에 신중해야 한다. 상품을 기획하는 입장에서는 사업성을 좋게 포장해야 신상품 개발승인을 얻을 수 있기에 상품관리자의 자기왜곡이 발생하기도 하다. 


상품개발

상품컨셉에 대한 생산 가능성, 사용 가능성을 보증하기 위해 구체적인 상품을 개발하는 프로세스이다. 상품의 유형에 따라 아래와 같이 상세내용의 차이가 많다. 

. 하드웨어 제품 : 하드웨어 분석 및 설계, 시제품 개발, 테스트, 제품 양산검증

. 소프트웨어 제품 :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코딩, 테스트 

. 서비스 : 서비스 상세 프로세스 및 매뉴얼, 서비스 인프라, 인력 준비 및 교육 


시장 테스트 

상품 출시전에 실제 시장에서 마케팅 전략을 최종 검증하는 활동이다. 특정 지역,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을 시범판매 하여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페이스북 제품의 경우 신상품의 글로벌 출시전 특정국가(예:뉴질랜드)에서 시장테스트를 하기도 한다. 


상품화 (Commercialization)  

상품화 프로세스는 상품을 출시하는 활동이다. 상품화 프로세스는 상품 출시를 위해 필요한 공장 건설, 마케팅 활동 수행, 출시지역, 출시일정 결정등의 활동들을 포함한다. 하드웨어 제품의 경우 가장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개발이 완료된 제품에 대한 별도 양산 비용이 없기에 상대적으로 출시비용이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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