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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Jul 21. 2019

9 신상품개발을 위해 필요한 역할자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신상품개발을 위한 역할은 신상품개발 조직의 규모, 신상품의 업종에 따라 달라진다. 이하에서는 대기업의 SW상품 개발을 예시로 상품기획, 상품개발, 지원으로 나누어 신상품 개발의 역할자를 설명하겠다. 


1) 상품기획 역할 

상품기획 역할은 마케팅관리자와 상품관리자로 구분할 수 있다. 상품의 규모에 따라 1인이 모든 역할을 다할 수 도 있고,  가격/채널관리/시장분석등 상세역할을 세분화 하여 수십 명이 이 역할을 할 수 있다. 


□ 상품관리자

상품관리자는 상품을 정의하는 사람으로 다음의 역할을 수행한다. 상품관리자의 역할은 조직에 따라 다르며 많은 업무를 마케팅관리자와 협업한다. 


고객 및 시장분석

•고객분석 : 고객 세분화, 목표 고객군 선정, 고객 성향 및 행동 분석

•시장분석 : 목표시장의 시장규모, 성장가능성 분석

•경쟁분석 : 목표시장내 경쟁사 경쟁전략, 장단점 분석(가격, 점유율, 상품기능, 품질)


상품정의

• 상품기능 정의 : 고객의 불편사항 제거 또는 편익을 제공하는 상품컨셉, 기능 정의

• 고객가치 검증 : 상품 컨셉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출시 전 시장테스트 

•신상품 브랜딩 : 상품 브랜드 작명   

•상품메시징(product messaging) :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상품의 전반적인 분위기(상품의 톤 앤 매너(tone and manner)) 정의


□ 마케팅관리자

마케팅관리자는 상품을 고객에게 알리는 사람으로 다음의 역할을 수행한다. 조직에 따라 위에 정의한 상품관리자 역할을 마케팅부서에서 수행하기도 한다. 


마케팅 전략 수립

.상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 경쟁상황을 고려하여 시장내 상품포지셔닝 정의 (예: 프리미엄 상품 or 일반 상품)

.가격책정 : 상품의 포지셔닝, 타사 경쟁관계를 고려한 가격 책정 

.사업성 분석 : 상품의 매출, 원가 추정을 통한 수익성 분석


영업지원 및 판촉

•상품소개 자료(Sales Material) 작성 : 상품의 기능과 가치를 설명하는 자료 작성 (파워포인트, 동영상, 시연 시스템 등) 

•출시전략 : 출시시기, 출시지역(국가) 결정 

•영업사원 교육 : 상품의 가치, 경쟁사 대비 차별화 포인트 등을 교육 

•채널관리 : 간접판매를 담당할 채널확보, 양성, 인센티브 방안 수립

•상품홍보 : 온라인, 오프라인의 광고 및 판촉활동 기획 및 실행


2) 상품개발 역할 

상품개발 역할은 엔지니어링 영역이라 상품의 종류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소프트웨어 상품개발의 경우 대부분 다음의 역할자를 필요로 한다. 


 •프로젝트 관리자 : 상품개발에 대한 예산, 일정, 품질에 대한 총괄적 책임을 지는 사람 

 • UX 디자이너 : 고객들이 상품 사용시 편의성, 좋은 감성을 경험하도록 디자인 하는 사람으로 화면설계(예:아이콘 위치)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설계도 검토  

 • 분석/설계자 : 고객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코딩 가능한 사양서와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사람   

 • 아키텍트 : 소프트웨어 상품의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아키텍쳐를 설계하는 기술 아키텍트(Technical Architect), 소프트웨어 아키테트, 데이터 아키텍트를 설계하는 사람 

 • 개발자 : 소프트웨어 코딩을 하는 사람

• 테스터 : 요구사항 문서에 따라 소프트웨어 작동하는지 검사하는 사람 


3) 지원역할 

• 법무 : 상품의 특허권 침해 검토, 특허 취득, 컴플라이언스 이슈 검토 

• 구매 : 상품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구매

• 인프라 : 소프트웨어 상품 개발을 위한 인프라 제공 (개발 플랫폼, 클라우드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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