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 테크니션 Jun 20. 2020

범죄단체

흔히 조직 폭력배라고 하면 짧은 깍두기 머리에다 온몸에 문신을 하고 양 팔을 좌우로 벌리고 허리를 90도 각도로 굽혀 인사하는 모습이 연상됩니다. 한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범죄조직에 태촌파 양은이파 막가파 칠성파 등과 같은 단체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범죄조직은 세계적인 범죄조직에 비하면 그 규모나 자금 면에서 상대가 되질 않는다고 합니다. 세계 3대 범죄 조직 단체는 이탈리아의 마피아 홍콩의 삼합회 일본의 야쿠자를 꼽는데 큰 이견이 없습니다.


19세기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에서 대농장을 관리하던 가벨로티라는 지주들이 소작농들을 착취해 부를 쌓고 폭력을 동원해 주민들을 장악했는데 바로 이들이 영화 대부로 유명한 마피아의 기원입니다. 그 후 1920년대 무솔리니의 파시스트 정권이 마피아 수 천명을 재판 없이 투옥 고문하며 씨를 말리려 하자 대부분의 조직원들이 시칠리아를 떠나 이탈리아 전역으로 퍼졌고 이는 마피아 조직을 전국 조직으로 확장하는 원인을 제공하였습니다. 전국 조직으로 성장한 마피아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집권당과 손잡고 선거 때 표를 몰아주는 대신 많은 특혜를 얻었습니다. 건설 붐을 타고는 건축 허가를 독점했고 일부 마피아 일원은 공직에 까지 진출하였습니다. 1960년대에는 이란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마약을 제조해 미국으로 수출해 뉴욕 마약 시장의 80%를 장악하였습니다. 20세기 초 약 100만 명의 마피아가 미국으로 이주했는데 이들은 우리의 것이라는 뜻의 코사 노스트라(Cosa Nostra)라는 미국 마피아를 형성하여 금주령 시기인 1920년에서 1933년 사이 밀주 제조와 밀매로 조직을 키웠고 당시 시카고의 그 유명한 알카포네는 밀주업으로 1927년 한 해에 1억 달러를 벌어 기네스 북에 올랐습니다. 뉴욕의 러키 루치아노는 미국 동부 지역의 마피아를 5대 패밀리로 통폐합하고 총보스에 올라한 때 마피아의 전성기를 이루었으나 마피아의 조직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한 원동력인 오베르타라는 조직을 배신하지 않는 묵계가 깨지면서 어느 패밀리의 보스가 다른 패밀리의 보스가 기소되도록 당국에 협조해 자멸하여 현재 5대 패밀리는 내세울 보스조차 없는 실정이 되었습니다. 


삼합회는 1760년대 만주족 지배를 반대하던 한족의 비밀결사 단체인 천지회가 그 모태입니다.

청조 말 천지회가 중국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그 일부가 삼합회가 되었습니다. 1911년 신해혁명으로 청조가 멸망하자 목적을 잃은 삼합회는 범죄단체로 전락하였습니다. 그 후 중국 공산당과 장개석과의 내전 당시 장개석을 도와 공산당원에게 고문 테러를 가했던 삼합회는 1949년 본토가 공산화되자 홍콩으로 피신하여 새 둥지를 틀었습니다. 그러나 1950년 홍콩 정부가 대대적인 삼합회 소탕작전에 돌입하자 뉴욕 런던 암스테르담 등 화교가 많은 외국으로 본격 진출하여 마약 청부살인 돈세탁 도박 매춘 등 전통적 범죄에다 불법 이민 사업으로 거액을 벌어들여 숫자 상으로는 전 세계 최대의 범죄조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삼합회에 입문을 할 때는 자신의 피와 포도주를 섞어 마시며 36 가지 서약을 낭독하는데 서약은 주로 동료와 의리에 관한 내용들입니다. 


일본의 야쿠자는 오이쵸카부라는 일본의 도박에서 무조건 지는 숫자의 조합인 893에서 유래가 되었다 합니다. 이처럼 쓸모없는 조합인 8(야)9(쿠)3(자)을 야쿠자라는 단어로 만들고 쓸모없는 존재, 인생을 도박처럼 살아간다는 의미로 사용해 왔으며 이것이 후에 범죄 집단인 야쿠자의 명칭이 되었습니다. 야쿠자는 스스로는 사무라이가 자신들의 기원이라고 말을 하지만 실제로는 1867년 메이지 유신 이후 건설 현장이나 하역장 인부들을 회원으로 끌어들여 조직을 확장하기 시작하여 우익 정치인과 연계해 좌익 정치인 세력에 폭력을 행사했으며 20세기 초 일본의 군국주의가 한창일 때 극우 테러를 감행했고 중국으로 건너가 정부의 첩자 노릇까지 했습니다. 그 대가로 1930년대 일본이 중국 대륙으로 진출하자 중국의 토지 개발 사업 허가권을 받기도 했습니다. 1960년대 일본의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자 야쿠자 조직원도 엄청나게 늘고 권력도 강해져 경찰의 통제력을 넘어서 오히려 경찰의 비호를 받으며 조직을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야쿠자 조직의 구성은 철저한 가부장제 위계질서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야쿠자 두목을 오야붕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부모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수하 조직원을 꼬붕이라고 부르고 이는 자식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오야붕 꼬붕은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우리에게도 익숙한 단어들입니다.


마피아든 삼합회든 야쿠자든 모두 범죄 단체이고 법을 어기며 선량한 서민을 괴롭히는 단체인데 한때 어린 청소년들의 선망의 대상이 된 적이 있습니다. 특정 조폭이나 깡패 영화에서 이들을 알게 모르게 미화화 한 여파가 아닌가 합니다.  문득 “니가 가라 하와이..” “모히또에서 몰디브나 한잔…”과 같은 영화 대사가 떠 오릅니다. 

작가의 이전글 50년, 100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