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용어집] 영화관, 상영 관련

by KEIDY

DCP

: Digital Cinema Package, 디지털 마스터링 된 상영용 영화 파일을 말한다. 기존에는 영화 상영 시 필름에 인쇄한 후, 여러 개의 필름을 이어붙여 1개 영화관에 1개 필름으로 상영하였으나 DCP가 보급된 이후에는 외장하드에 콘텐츠를 담아 영화관마다 배송, 콘텐츠를 영사기로 옮겨 상영한다. 최근에는 물리적인 외장하드 배송 외에 네트워크로 콘텐츠를 전송하는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P&A

: Print & Advertising의 약자로, Print는 배급비용을 의미하며 Advertising은 홍보마케팅비용을 의미한다. 총제작비는 순제작비(순수하게 제작에만 소요되는 비용)에 P&A비용을 더해서 계산된다.


굿즈

: 영화의 선재, 이미지 등을 활용해 관련된 물품을 만들고 판매 또는 무료로 나누어주는 물건. 영화 홍보를 목적으로 만들어진다.


좌점율

: 좌석점유율의 줄임말. 총 배정받은 좌석수에 실제 관객수가 몇 명이 들어갔는지를 집계하여 비율을 낸다. 좌점율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은 영화이며, 때로는 좌점율이 높으면 그 다음 주 스크린을 배정받을 때 더 많은 수를 배정받기도 한다. 보통 주말에 좌점율이 높고 평일에는 낮으며, 낮보다 저녁의 좌점율이 높다. 매진될 경우에는 좌점율 100%라고 표현할 수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콘텐츠 용어집] 콘텐츠 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