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둥둥 Apr 19. 2023

스타트업 면접 후기 (1)

준비가 의미가 있을까?

최종 면접일정이 잡혔다. 인턴이긴 하지만 스타트업에서 하는 최종면접은 기억에 남을 것 같고 만약 준비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면접을 마치고 바로 작성하는 후기다!


지원한 스타트업 기업은 A기업이라고 하겠다.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관련 스타트업 기업인데 그 곳에 HR 채용 인턴으로 지원했다.


우선 채용과정은 크게 3단계 였다:

서류평가 - 1차 면접 (화상면접) - 최종 면접 (90분간 대면면접)


그 중 서류평가는 자신의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고 간단한 인적사항에 대해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으로 비교적 빨리 끝나는 편이였다.


그 후 1차 면접 일정이 잡히고 약 15분 정도 화상면접을 진행한다. 질문은 주로 1분 자기소개, 지원한 이유, 자신의 강점 및 약점 설명 등등과 같은 평이한 질문을 위주로 질문했다. 그리고 지원자만 대답하는 환경이 아닌 면접관분도 회사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질문에 대해 자세하게 답변해주신다. 그렇기에 1차 면접에서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최종 면접을 위한 리소스를 다 뽑아내야 하는 것이다.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 및 비전을 어떠한지, 어떠한 인재를 찾고 있는지, 만약 합격한다면 어떠한 일들을 하게 되는지 등등 회사의 관심을 보여줌과 동시에 최종 면접 준비를 위한 방향성을 잡는 것이다.


A 회사의 경우 인턴을 뽑고 있었기에 지루할 수 있는 일에도 인내심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사람과 배우려는 태도를 가진 사람이 회사가 원하는 인재라고 했다. 사실 경력직이 아닌 신입이기 때문에 태도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하셨기에 최종 면접을 위해 준비할 때는 내가 얼마나 Professional한 사람인가라는 부분보다는 내가 새로운 업무 환경에서 어떻게 배우고 적응하는지를 강조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마지막 최종면접의 경우 약 2주의 준비 기간을 할 수 있게끔 여러 날짜중에 편한 날짜를 고를 수 있도록 해준다. 인턴 면접은 처음이니깐 가장 늦은 날을 정하고, (사실 큰 의미없다..ㅎㅎ 빨리 면접보고 넘어가는게 좋은듯..?) 준비를 시작했다. 직무 분석, 회사 분석 등등을 했지만 사실상 큰 의미는 없었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한 이유는 최종 면접을 보고 느낄 수 있었다..!


최종 면접 당일이 되어서 16:30분에 면접을 들어가는 것이었는데 다른 건물로 들어가서 늦을 뻔 했다... 그래도 다행히 시간에 맞춰서 도착했고 회사는 엄청나게 자유로운 분위기 였다. 회사앞에서 채용팀 직원분께 연락을 드리니 미팅룸으로 안내해주셨고 난 들어가서 편하게 앉아서 시원한 옥수수수염차와 함께 면접관분을 기다렸다. 그리고 HR 담당 면접관분께서 들어오셔서 편한 분위기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면접 질문은 매우 경험위주로 질문하셨다:

- 성공 경험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이에서 느낀 점과 배운점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경험은 2~3개 정도 설명해주시면 됩니다.

- 실패 경험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이에서 느낀 점과 배운점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경험은 2~3개 정도 설명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실패경험이 생각나지 않으시면 업무를 하면서 아쉬우셨던 경험을 말씀해주세요

- 갈등을 겪으셨던 적이 있으신가요?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말씀해주시고 배운 점 및 느낌 점을 위주로 설명해주세요. 예시 2~3개 정도 부탁드립니다.

- 혹시 상급자/동기/후임이나 후배들과 의견 충돌이 있었던 경우가 있었나요? 그랬다면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예시와 함께 설명 부탁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질문 있으신가요?


최종 면접 후기 및 결과는 나오는 데로 2부에서 진행하도록 하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