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미남 Oct 22. 2020

오늘 읽은 책(2)

#정리해고 #희망퇴직 #인생

책발전소 김소영 대표의 추천 에세이.



조향사이자 에세이스트이며 프리랜서 에디터인 N잡러+제네럴리스트 전아론 작가의 신간 『나에게도 좋은 사람이 될게요』 가 출간하였다. 저자 소개를 보다 평소 뉴스레터도 구독하고 잘 보고 있는 디에디터의 외부필진으로도 참여 중이라니,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칠 수 없듯이 읽지 않을 수가 없었다.


각설하고, 이 책은 다른 사람에는 응원도 위로도 잘하지만, 자신에게는 엄격하게 대하곤 불안해하는 자신을 발견하며 스스로를 다독일 줄 아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하나씩 실천해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일종의 #다독임말들 모음집)


"이제껏 나는 나에게 모질게 굴었다. 쉽게 평가절하하고, 아무렇지 않게 비난했다. 칭찬해주는 것도, 인정해주는 것도, 이해해주는 것도, 그래서 결국 사랑해주는 것에도 인색했다. 이 책에 실린 글을 그걸 깨달아가는 과정이자 흔적이다."


그동안 나는 왜 다양한 위로와 감동의 책들을 많이 접하며, 리뷰도 쓰면서 노오력 해야겠다고 다짐하고도 돌아서면 또 언제 그랬냐는 듯 스스로 우울, 자책, 시무룩 모드가 발동하곤 한다. 그럴 때마다 든든한 응원과 따끈한 칭찬의 말을 왜 나에게 심어주지 못했을까? 셀프 칭찬의 달인이 되기 위해 오늘도 연마 중인 작가님을 응원하며 앞으로 나도 기를 이어받아 "한 번에 하나씩, 한 번에 하나씩" 되뇌며 연마해봐야겠다. "다른 사람을 아끼는 만큼 나 자신도 아끼고 싶다." 얍얍!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 읽은 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