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미남 Oct 28. 2020

그림 속 은밀하게 감춰진 인간의
또 다른 본성을 읽다

#정리해고 #희망퇴직 #인생

지난 『그림의 힘』 을 읽은 이후 예술과 대중문화 관련 책을 읽을 때가 되었다고 느낀 시점에 집어 든 『욕망의 명화』 는 <무서운 그림 시리즈>로 유명한 나카노 교코(Nakano Kyoko)의 신간입니다. 이 책은 욕망이라는 인간 본연의 원초적 본능을 주제로 명화 속에 담긴 숨은 이야기와 역사를 읽어 내려간 명화 해설서입니다. (욕망의 명화라는 전시회의 도록 같은 느낌)



그림에 대한 지식이나 선입견 없이 단순히 명화의 아주 작은 일부를 감상한 후 작품에 대한 기초 지식, 배경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명화(최후의 만찬, 그랑드 오달리스크, 오필리어, 모르페우스와 이리스,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등 총 26점)를 5가지 주제(사랑, 지식, 생존, 재물, 권력)의 욕망으로 해석해주고 있는데, 그림 속 인간의 모습은 왠지 우리를 보는 것 같습니다.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고요?! 저자가 나만을 위한 도슨트 투어를 해주는 듯한 느낌을 받기에, 단순히 읽기보단 그림마다 뒷 이야기 스스로 상상해보며 읽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그림 속 유럽의 다양한 미술관을 더 가고 싶게 만들었다는 사실!!



*함께 읽으면 좋을 책들 : #사랑의미술관 #아트비하인드 
#변태미술관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약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