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서울시의 자전거 대여 서비스 따릉이를 아시나요?

 모두들 개인 승용차 많이 운전하시나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 길 사람들에게 치일 생각을 하면 너무 끔찍하곤 해요. 근거리가 아닌 출퇴근 거리는 부담스럽게 다가오기도 하죠? 그렇다면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길이 막힐 염려도 없고, 환경도 생각할 수 있어요. 유니세프에 따르면 매년 아동 60만 명이 대기오염 때문에 사망하고 있다고 해요.

 오늘날 대기오염 원인의 70%가 바로 자동차 매연인데요. 수소자동차, 전기자동차 등 환경오염을 줄이는 자동차는 계속 개발되고 있지만, 그래도 자전거만큼 훌륭한 친환경 교통수단은 없는 것 같아요.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교통수단이며 소음도 나지 않으니까요.  또한 미국과학진흥협회(AAAS)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속 12~20km의 속도로 자전거를 탔을 때 사람의 오염물질 흡입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해요. 그 외에도 5km 근거리에서는 어떤 교통수단보다도 빨리 도착할 수 있다는 장점과 자전거 타기를 통해 산소를 많이 흡수하여 혈압이 낮아지고 호르몬 분비를 통해 당뇨병이 예방된다는 장점 등이 있어요.

 하지만 자전거를 보관할 장소가 없거나, 가격이 부담스러워 자전거 사용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있다고 해요.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한 서울시의 공공 자전거 대여 서비스 ‘따릉이’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해요. 공공 자전거 대여 서비스는 2008년 창원시의 ‘누비자’가 시작된 이후로 전국 곳곳에서 운영되고 있어요.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까 싶지만, 창원시의 공영자전거 ‘누비자’를 통해 감축되는 한 달 이산화탄소량은 441~500t에 이른다고 해요. 자전거에 주행거리를 입력하면 이산화탄소 감축량을 계산할 수 있다고 하니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이 더 커지겠죠?

따릉이(www.bikeseoul.com)

 이제 따릉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따릉이라는 이름은 시민 공모를 통해 지어진 이름이에요. 너무 귀엽지 않나요? 2015년 10월에 시작된 따릉이는 2016년 2월 말까지 5개월 동안 약 4만 명의 사람들이 가입하였고, 15만 회 대여되었다고 해요. 약 하루 평균 1100여건 이상의 대여가 이루어진 것이죠. 지금은 더욱 많은 횟수로 대여 되었겠죠?

 이용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1. 따릉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해요. 

 - 비회원 일일 대여도 가능해요.

2-1. 로그인을 한 뒤, 회원 교통카드를 등록해요.

 - 전국 호환 티머니 카드를 등록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 후불 교통카드도 가능하지만, 앱을 통한 자전거 대여일 경우만 가능하다고 해요.

2-2. 로그인을 한뒤, 정기권이나 일일권 등 사용권을 결제해요.

 - 신용카드, 휴대전화, 모바일 티머니 결제를 지원해요.

 - 이용권선택 후에 결제 수단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끝!

3. 자전거 대여소에 방문한 뒤 자전거의 홈 버튼을 눌러주세요.

4. 등록한 카드를 단말기에 갖다 대주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앱을 사용한다면 앱에서 대여할 거치대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되어요.

5. 잠금이 풀렸다면! 이제부터 제한시간 동안 신나게 자전거를 즐기시면 됩니다.

뉴스토마토(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

  

 어때요? 간단하죠? 사용권은 일일 1시간 1,000원 2시간 2,000원으로 간단하고 정기권은 1시간씩 30일 5,000원 180일 15,000원으로 매우 저렴해요! 365일 30,000원이니 간단한 출퇴근이나 근거리 이동은 개인용 승용차 대신 자전거가 더 좋겠죠? 따릉이 홈페이지나 인터넷에 검색을 하면 자전거 여행 코스도 많이 나와 있으니 주말에 나들이 한 번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네이버 지도’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자전거 운행자를 위한 지도도 나와 있다고 하네요!  

 모두 유익한 정보 되셨나요? 그럼 마지막으로 전국 곳곳의 공공 자전거 대여 서비스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가까운 지역을 찾아보고, 날씨가 더 추워지기 전에 한 번 이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사이트에 사용법 등이 자세히 나와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이렇게 우리의 일상에도 도움이 되고, 환경에도 좋은 아이디어 사업이 많이 발전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안녕~   

 


작가의 이전글 맛있게 담그고 쓰레기도 줄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