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맛있게 담그고 쓰레기도 줄이자!

모두 김치 좋아하시나요? 어릴 때는 김치가 너무 매워 싫었었는데, 이제 김치가 없으면 제대로 식사를 안 한 기분이 드는 것 같아요 :)

이렇게 쌀쌀한 겨울바람이 다가올 때는, 온 가족이 모여 1년 동안 먹을 김치를 준비하는 것이 우리의 오래된 전통이에요. 특히 김장 후 갓 만든 김치와 수육을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겠죠? 생각만 해도 입에 침이 고이는 것 같아요.

가족들끼리 모여 하하 호호 김장을 하는 것은 우리의 입가에 미소를 띠게 하지만, 지구의 입꼬리는 축 처진다고 해요. 대용량으로 김치를 담그다 보니, 음식물 쓰레기가 많이 배출되기 때문이에요. 
울산시의 2014년 연구결과에 따르면 김장철엔 평소보다 약 40톤의 음식물 쓰레기가 더 나온다고 해요. 그래서 음식물 처리시설들은 과부하로 매년 어려움을 겪어요. 

음식물쓰레기는 토양오염, 하천오염, 지하수 오염은 물론이고 제대로 처리하지 않을 경우 대기오염도 발생시켜요. 온 가족이 맛있게 먹기 위해 하는 김장인데 환경오염이 된다면 왠지 마음이 불편하겠죠? 또한, 매번 김장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환경을 생각하고 쓰레기도 줄이는 방법을 알아놓는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김장 순서대로 차근차근 쓰레기 줄이는 방법을 살펴볼까요? 가장 먼저 재료를 살 때는 계획적으로 구매해야 해요. 불필요한 잔재물이 제거된 것으로 구매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신선한 재료를 구매함으로서 버리는 부분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해요. 유기농, 무농약 배추를 구매하여 우리의 건강에도, 환경에도 도움을 주면 좋겠죠?
     
애초에 배추를 살 때, 양념만 버무리면 되는 절임배추를 활용하는 것도 김장쓰레기를 줄이는 대안이에요. 가정에서 배추를 절이면 물 낭비가 되고 음식물 쓰레기가 많아지지만, 공장에서 대용량으로 한 번에 절인 배추는 비교적 환경오염이 덜 되기 때문이에요.
     
자 그럼 이제 재료를 다 샀나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 재료를 손질하는 것은 어떨까요? 방금 언급한 것처럼 재료는 신선할수록 버리는 부분이 줄어들어요. 그러니 김장에 필요한 재료는 사자마자 바로 손질해 투명한 용기에 보관하여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요!                              

이제 김장을 다 했다면 쓰레기를 처리해봐요! 김장 쓰레기는 섬유질과 물기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조 후 배출해야 처리시설에서 장애가 덜 일어난다고 해요.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할 때 마대자루나 양파망에 배출하면 처리시설 기계 고장의 원인이 되니, 전용 종량제 봉투 사용은 이제 필수죠?
     
마지막으로 헷갈리는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 구분 방법을 알아봐요! 
일단 김장재료 중 쪽파, 대파 등의 뿌리, 그리고 고추나 마늘, 양파 등의 껍질도 음식물쓰레기가 아닌 일반쓰레기에요. 먹을 수 있는 부분을 제외한 딱딱한 부분은 일반쓰레기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다음으로 음식물쓰레기로 버려야하는 것은 배추, 절임 배추, 무 등 흙이 묻지 않은 채소류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해요. 아참!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땐 배추나 무 등은 칼로 잘라 부피를 최대한 줄여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배출해야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짜잔! 완성된 김치 통 아래에 집에 있는 달걀 껍데기를 넣어두면 김치가 빨리 쉬는 것을 막는다고 해요. 쓰레기가 될 달걀 껍데기였지만 중요한 역할로 재탄생 되었네요!

자 이제 청소를 해볼까요? 일단 김치 냄새를 빼기 위해 환기는 필수! 저번 포스팅 때 다룬 귤껍질로 쓱싹쓱싹 주방 때도 닦아보고, 버릴 예정이었던 김빠진 콜라를 사용해서 싱크대의 찌든 때를 없앨 수 있어요. 김치 냄새가 배어버린 유리그릇이나 싱크대에는 식초와 레몬을 사용하면 냄새를 없앨 수 있어요.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김치 재료들로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배추와 무 잎은 국거리로 재탄생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기호에 따라 다양한 요리법을 인터넷에 찾아볼 수 있답니다 :)
     
어떠신가요? 오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나요?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김장 문화, 이제 환경도 생각한다면 더욱 자랑스럽지 않을까요? 음식물 쓰레기가 줄면 처리하기 위한 에너지도 덜 사용되고 그에 따라 온실가스도 감축될 수 있다고 해요. 김장 문화를 이어가는 자랑스러운 여러분!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불필요한 낭비를 줄임으로써 더 지구와 친해지는 김장시간을 만들어보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작가의 이전글 미세먼지의 원인, 친환경 페인트로 해결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