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정신이 주인공을 낳는다
직장인에서 장인으로 거듭나는 7가지 비결:
주인정신이 주인공을 낳는다
첫째, 지금 하는 일에 목숨을 거는 도전정신, 내 능력의 한계를 심화, 확장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한계에 도전하는 일입니다.
둘째,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어제와 다른 열정으로 내 일에 몰입합니다. 열정이 식으면 삶도 사람도 식어서 무미건조해집니다.
셋째, 어제와 다른 방법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혁신의 일상화가 필요합니다. 정상에 시비를 거는 비정상적 발상이 일상의 상상력의 터전으로 바꿔갑니다.
넷째, 내가 하는 일의 업의 본질을 재정의하는 창조가 필요합니다. 조향사라는 직업보다 향기 작곡가라는 직업에 더 많은 의미와 가치가 담깁니다. 대학교수라는 직업보다 지식산부인과 의사라는 직업이 이전과 다른 지식을 색다르게 잉태하고 출산합니다.
다섯째 함께 일하는 직원을 가족처럼 보살피고 돌볼 때 위기도 기회로 바뀝니다. 내가 소중하고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과 인정이 어려움도 긍정하고 더 적극적으로 난국을 돌파하게 만듭니다.
여섯째, 언제나 자세를 낮추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담아듣는 겸손이 오른손과 왼손만 큰 소중합니다. 실력이 있어도 모르는 게 많고 내 생각도 틀릴 수 있다고 인정하는 자세에서 자격이 더욱 빛나게 드러납니다.
마지막으로 전경으로 드러난 이유는 배경 덕분이라고 생각하는 감사함을 잊지 않습니다. 화려하게 주목받는 이유는 묵묵히 보이지 않는 가운데 나를 도와준 수많은 배경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가 몸담고 있는 직장은 온정 넘치는 다정다감한 일터로 바뀝니다.
지식생태학자 유영만의 You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