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두부 Aug 23. 2021

빨래방

건조기와 전자렌지를 동시에 돌리다가 세탁기쪽 콘센트가 나갔다. 빨랫감이 넘쳐 흐를 지경이 돼서야 주변 빨래방을 검색했는데 걸어서 갈 수 있는 곳만 세 군데가 넘었다. 금요일 밤 잠자리에 들면서 내일 아침 일찍 빨래방에 가야겠다고 생각했다. 멀쩡한 세탁기를 쓸 수 없게 됐고 금쪽같은 주말 반나절을 빨래에 써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치만 난 어딘가 즐거웠다. 누군가 나타나서 콘센트를 고쳐준다고 해도 빨래를 다 해서 갖다주겠다고 해도 그날만은 거절하고 싶었다. 나는 주말 아침 일찍 일어나 빨래방에 가고 싶었다. ㅋㅋ


왜? 놀러가는 기분이 들었기 때문에. 빨래방은 유럽에서 한 번 가봤다. 아무도 공감하지 못할 것 같지만 긴 여행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중 하나다. 그 순간만은 여행자가 아니라 그 도시의 주민으로서 일상을 보낸 기분이 들었다. 세제 자판기에 동전을 넣는 아주머니나 다 된 빨래를 개는 할아버지나 세탁방을 뛰어다니며 도는 동네 아이들의 웃음소리 같은 것들이 낯섦과 낯익음이 섞인 기분을 느끼게 했다. 그것은 숙소나 관광지나 식당에서 마주할 수 있는 분위기와는 다른 거였다. 그 기분이 내 여행을 조금 더 특별하게 만들었다고 지금도 생각한다.


집 앞 빨래방에서도 일상과는 다른 기분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았다. 놀러가는 기분이 든 건 그래서였던 것 같다. 아침 일찍 도착한 빨래방에는 아무도 없었다. 섬유유연제 냄새가 은은했고 선선한 바람이 불었다. 세탁기는 낮고 리듬이 있는 소리를 내면서 돌아가고 있었다. 창 밖에는 비가 내리고 있었다. 빗줄기가 약해 빗소리는 들을 수 없었으나 창문 틈새로 흙내음이 났다.


유럽에서처럼 동네 사람들의 일상같은 건 볼 수 없었다. 한 쪽 창문에 포스트잇이 50장은 넘게 붙어있었다. 손님들은 그 창문을 방명록처럼 쓰고 있었다. 



- 지금은 새벽 두 시... 졸리다. 남편이 오늘도 늦는다...

- 멋진 아들 OO, 얼른 사춘기가 방황 끝내고 착한 아들로 돌아오길.

- 미국에서 왔는데 이런 곳 처음 와봤어요 분위기가 아늑해서 좋아요

- 기쁨아, 내일 모레면 너가 이 세상에 나오는데 엄마가 많이 사랑해줄게

- 빨래를 돌리고 있는데. . . 틱! 틱.. 소리가.. 건조하러 꺼내보니.. 리모콘이.. ㅅㅂ

- 오늘 야구 이길 수 있겠죠? 


여기다 옮겨 써놓고 보니 시답잖고 소소하고 특별할 것 없는 일상들. 하지만 그 뻔한 이야기들을 빨래방 창가 앞에 앉아서 쓰고 있는 사람들을 상상하니 미소가 나왔다. 집에서 빨래감을 한가득 들고 빨래방에 도착해서 세탁기에 넣은 뒤, 마무리되기를 기다리는 한 시간... 그 시간이 이 메모들을 쓴 사람들에겐 어떤 의미였을지. 굳이굳이 그 순간 든 별 거 아닌 생각을 써서 붙여놓은 건 어떤 마음이었을지. 그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마음껏 청승을 떨다가 나왔다. 건조를 마치고 나온 빨래가 적당히 뜨거워 기분이 좋았다. 집에서 빨래를 했을 때보다 몇 배는 공들여 빨래를 갰다. 흡족스러운 주말 오전이었다.


2021.08.23



정자동 이지워시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할 필요 없는 걱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