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이 Dec 26. 2024

HCI 논문 검색하는 방법

지난 글에서는 어떤 HCI 학회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소개했는데요, 이번 글에는 특정 학회의 논문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 방법은 연구 분야를 대충 정했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검색 방법이에요.

어떤 연구가 있는지 탐색하는 단계

연구 주제를 구체적으로 정하기 전의 단계


참고로, 다양한 분야의 논문(HCI 분야뿐만 아니라)은 Google Scholar에서 검색할 수 있어요. 논문 저자명, 제목, 키워드만 검색해도 여러 논문들이 나와요.




HCI 논문들만 찾고 싶다면, 지난 글에서 등장한 ACM Digital Library에 들어가면 돼요. 이제 이미지와 함께 설명할게요.


페이지에 접속해서 검색창에 '학회 이름과 개최 년도수'를 입력해요. 예를 들어, CHI 학회의 24년도 논문을 찾고 싶다면 저처럼 'chi24'라고 검색하면 돼요.

ACM digital library 검색 창에서 'chi24' 검색


그러면 다음과 같이 여러 24년도 CHI 논문들이 랜덤 하게 나와요. 이대로도 논문들을 넓게 살펴볼 수는 있지만, 저희는 연구 도메인 단위의 논문을 찾고 싶잖아요. 그러면 두 번째 이미지처럼 논문 제목 밑에 'CHI'24: Proceedings~'로 시작하는 영역을 눌러주세요. 이 영역은 해당 논문이 어디(학회, 저널 등)에서 퍼블리시 됐는지 알려주는 부분이에요.

( 아, 참고로 왼쪽 토글 버튼들은 필터 같은 역할이에요. 저자, 콘텐츠 타입 등에 따라서 상세 필터링이 가능해요. 하지만 솔직히 저는 자주 사용하지 않았어요. )

'chi24' 검색했을 때 랜덤한 논문 결과
결과로 나온 논문 속 'CHI'24' 클릭


이제 상단에 CHI'24라는 문구와 함께 chi 학회의 24년도 논문이 보여요. 나열된 SESSION 토글들 옆 키워드들이 보이죠? AI and Interaction Design, AI and UI Design, AI for Researchers 등 알파벳 순으로 연구 도메인들이 나열되어 있어요.

CHI24의 키워드 기준으로 분류된 논문들


그중 저는 AI and Interaction Design 쪽 연구에 관심이 있다는 가정을 해볼게요. 이제 해당 세션 토글을 눌러 나온 제일 첫 번째 논문을 클릭해 볼게요. (아래 이미지에서는 '(Un) making AI Magic: A Design Taxonomy' 논문)

Session: AI and Interaction Design을 눌렀을 때 화면


거의 다 왔어요. 드디어 하나의 논문 페이지로 들어왔네요. 상단에 크게 논문 제목이 써져 있죠. 바로 아래에는 Abstract 이 보여요. 이 글은 연구의 배경, 과정,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한 글이에요. 열람 권한 제한 때문에 논문 전체를 읽지 못할 때도 이 부분은 대부분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할 수 있어요. 또는 논문 전체를 읽기 전에 Abstract을 먼저 읽어보고 전문을 읽을지 정하기도 하고요.


여기서 오른쪽 빨간색 버튼 PDF를 누르면 두 번째 사진처럼 논문 PDF 가 나와요. 만약 논문을 모두 읽을 시간이 없거나, 에너지가 없으면 세 번째 사진처럼 논문 설명 영상을 추천해요. 저자는 논문을 퍼블리시할 때 발표 영상을 제출해야 하는 의무가 있어요. 그러니, 대부분 논문에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하나의 특정 논문을 보고 있는 화면
PDF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논문 전체
논문 페이지 하단에 배치되어 있는 논문 설명 영상


오늘 처음 이 방법을 시도해 봤다면,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끼셨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관심 분야의 논문을 찾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시도해 보기를 추천해요.


다음 이야기는 제가 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게 됐는지 알려드릴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