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켈리폴리 Feb 09. 2021

지그재그 UX - 요즘 다들 이 앱으로 쇼핑한다며?

지그재그 UX/UI분석


요즘 쇼핑 앱 지그재그 앱을 분석해보려고 해요! 

요새 제 주변에서 쇼핑앱 뭐 써? 라고 하면 꼭 지그재그가 순위에 들더라구요.

TV에서도 한예슬이 광고해서 주목을 받기도 했죠!

지그재그는 크로키닷컴이라는 회사에서 만드는 앱으로, 예비 유니콘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이에요.



이렇게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봤는데요!

전반적인 컬러도 핫핑크 컬러로 2030 여성 타켓을 맞춰서 컨셉을 잡은 것 같아요.

컬러부터 눈에 확 들어왔고, 쇼핑앱중에서 이런 컬러를 쓰는 곳이 많이 없어서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01. 홈화면에서 상품보고 장바구니에 담기


일단 홈 화면부터 차근차근 들어가볼게요!


홈 화면에는 모아져있는 쇼핑몰들의 추천아이템이 썸네일로 정렬되어있어요. 여기서 제가 첫인상부터 UX가 깔끔하다고 생각했던 건, 여러쇼핑몰을 모아두면 자칫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는데 지그재그 홈화면은 한 쇼핑몰에서 파는 상품을 보여준다고 생각들 정도로 잘 정돈이 되어있었어요. 아마 이부분은 여성 쇼핑몰에서 사진찍는 트렌드가 비슷해서 썸네일 톤이 비슷한 게 영향을 줬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썸네일을 눌러서 1 depth 더 들어가면, 각 쇼핑몰 상품 디테일 화면으로 이동해요. 여기부터는 각기 다른 각자의 쇼핑몰 디자인과 느낌이 강하게 나요. 이부분 저는 기술적으로도 잘 구현이 되어 있어서 놀랐어요. 다른 링크로 이동하지 않고 지그지그 플랫폼 안에 각 쇼핑몰 화면이 잘 스며든 느낌! 보통 쇼핑몰들이 카페 24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걸 연동하는 걸 잘 사용한 걸까요?




2. 찜 폴더 생성 및 관리


그리고 제가 지그재그에서 가장 사랑하는 UX는 바로!! 찜 부분이었어요. (저는 사실 아이쇼핑을 너무 좋아해서 찜 덕후거든요 ㅋㅋ) 우선 1)찜 하는 과정이랑 2)찜 탭에서 폴더 내에서 편집하는 과정 나눠서 설명 드릴게요.



1) 상품을 보며 찜하는 과정

상품 디테일에서 하단에 찜하기 버튼이 있어서 탭하면 이렇게 하단에서 슬라이딩해서 찜 폴더가 나와요. 리스트 형식으로 이렇게 제가 이미 만들었던 폴더들이 뜹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새로 찜 폴더도 만들 수 있게 되어 있어요.


2) 찜 탭에서 폴더 및 상품 편집

그리고 하단에 찜 탭이 있는데 여기서는 폴더를 생성 및 편집할 수 있어요. 우선 상단에 가위모양 아이콘 보이시나요? 이 아이콘이 편집이라는 아이콘이에요. 지그재그가 패션 관련된 앱인 만큼 그 특징을 너무 잘 살린것 같죠?!


그래서 이 버튼을 탭하면 하단에 폴더 내에 아이템 위치를 변경하고, 아이템을 다른 폴더로 이동하는 액션을 할 수가 있어요. 찜하기를 굉장히 디테일하게 만들어둬서 찜 덕후인 저는 너무 사랑했던 UX였답니다!




3. 쇼핑몰 탭 둘러보기


그리고 2번째에 있는 쇼핑몰 탭을 보면 랭킹과 즐겨찾기를 볼 수 있어요. 우선, 쇼핑몰 탭에서 인기있는 순위의 쇼핑몰들이 쭉 나와요. 여기서 필터를 통해 어떤 스타일 쇼핑몰들을 원하는지도 볼 수 있어서 내가 원하는 스타일에 맞는 쇼핑몰을 골라서 갈 수도 있답니다.




필터도 의류 카테고리, 스타일, 연령대 별로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어서 좋아요. 사실 수많은 쇼핑몰들이 모여있어서 어디부터 봐야하나 싶기도 했는데 이렇게 제가 원하는 부분만 설정할 수 있는게 타켓을 잘 생각한 UX라고 생각되었던 부분이에요.



그리고 여기서 즐겨찾기를 해둘수도있는데요. 저는 주로 제가 찜 많이 했던 아이템이 많은 쇼핑몰을 즐겨찾기 해두는 편이에요.



4. 모아보기 탭에서 옷 종류별로 보기



가운데 모아보기 탭을 보면 의류 카테고리별로 볼 수 있는 페이지에요. 여기서 한 카테고리로 들어오면 또 가격과 색상별로 필터를 할수도 있답니다!


저는 놀란 부분이 금액대별로는 많이들 하는 걸 봤는데, 색상별로 보는건 네이버쇼핑 이후에 자주 접하지 못했는데! 특히 저도 아이템 찾을때 색상별로 찾는 편이기도 한데, 이 부분 너무 좋았답니다.


이렇게 원하는 상품을 발견하면, 바로구매할 수도 있고 장바구니로 넣을 수로 있어요! 이렇게 보다보니까 쇼핑뽐뿌 엄청나네요.ㅠㅠㅠ




5. 장바구니 (Z페이)


그리고 사실 지그재그의 핵심은 바로 Z결제에요! Z결제가 편했던 이유는 사실 여러가지 쇼핑몰들 둘러보다보면 각각 따로 결제해야하고 상품 주문오는 것도 따로따로 봐야해서 불편함이 큰데, z결제는 여러 쇼핑몰들 한가지 형태로 결제해서 관리할 수 있는 점이 특장점이에요!


쇼핑 좋아하는 분들은 스타일마다 다른 스타일로 애정하는 쇼핑몰이 있는데, 이제는 여기저기 따로따로 관리할 필요없이 지그재그에서 하나로 관리할 수 있답니다:)




6. 실험실 기능


그리고 저는 이 기능보고 깜짝놀랐는데요! 바로 실험실 기능이에요. 마이페이지에서 들어갈 수 있는데요.


이렇게 실험실에 들어가면 상품들 보는 사진 비율과 열 개수를 조정할 수 있어요! 각각 유저마다 상품을 한번에 많이 보고 싶을 수도 있고, 하나하나 집중해서 보고싶을 수도 있고 성향이 다양한 걸 존중해주는 기능이었어요. 쇼핑 앱중에서 이렇게 유저친화적으로 레이아웃을 커스텀할 수 있는 앱은 처음 본 것 같아요!


단순히 쇼핑몰만 잘 모은게 아니라 UX적으로 굉장히 섬세하고 편리하게 설계된 지그재그! 괜히 요즘 쇼핑앱으로 유저들의 사랑을 받는게 아니었어요!




 지그재그 앱,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쇼핑 아이템을 카테고리, 스타일, 색상, 가격별로 디테일하게 검색하고 싶은 분들!

지그재그에서는 아이템을 카테고리별로, 쇼핑몰 랭킹별로, 러블리,시크 등 스타일 별로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색상과 가격범위별로 검색해볼 수 있어요! 내가 찾고싶은 아이템이 확고하신 분들은 바로 필터로 가서 검색해서 아이템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 쇼핑 아이템 찜 덕후인 분들!

지그재그는 특히 찜하기가 굉장히 디테일하게 되어있어요. 찜 탭이 따로 있어서 여기서 폴더별로 정리할 수도 있고 폴더 내에서도 아이템 위치를 바꾸거나 하는 등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답니다. 저같은 찜 덕후가 정말 사랑하는 UX에요.


 여기저기 쇼핑몰 이용하는 걸 한 곳에서 보고싶은 분들!

그리고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쇼핑몰들! 지그재그에서 z결제로 한번에 결제할 수 있고, 주문 배송도 한번에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요즘 어떤 쇼핑몰이 핫한지 랭킹에서도 쫙 볼 수 있답니다!




✨ 지그재그만의 차별화 UX!


✅ 실험실을 통해 유저가 보기 편한 레이아웃으로 커스텀할 수 있어요

지그재그에서는 화면에 보여져는 상품 썸네일 비율을 유저들이 보기 편하게 직접 지정할 수도 있고, 또 한 화면에 보여지는 상품의 열 개수도 조정할 수 있어요. 유저들마다 쇼핑할때 상품을 보는 성향이 다른 점을 그들이 직접 조정해서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 디테일한 찜 탭 UX

위에서도 반복해서 언급했듯이, 지그재그는 찜을 단순히 toggle식으로 넣고 빼는 데서 그치지 않고, 찜 한 상품들을 폴더화해서 관리하는 등 디테일하게 설계해두었어요. 아이쇼핑을 좋아하거나 카테고리, 스타일별로 찜한 상품들을 관리하게 편하게 되어있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클럽하우스 앱 - 초대장 있어야 가입가능한 SN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