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ook Review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도 Feb 16. 2017

북리뷰: UX디자인 이야기

책을 담다 #16 - 사용자경험 디자인 입문서

UX 디자인 입문서 중 하나인 <UX디자인 이야기>. 입문서로는 괜찮다. 하지만 내용이 넓고 얕은 것들이 많아서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는 독자 개개인의 역량에 따라 다를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전체적으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라는 개념과 디자인에 대해 궁금하다면, 추천한다. 


아래는 개인적으로 다시 보기 위해, 책을 요약한 내용이다.



사용자는 소비자와 다르다. 

명확한 타깃사용자에 대한 정의는 심플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

주요 사용자(Main User) —> 표준화하면 페르소나(Persona)


사용자 경험의 3가지 특징

1. 제품/서비스 선택여부에 상관없이, 그 자체로 매우 주관적이고 임의적이다.

그러므로 사용자에 따라 동일한 서비스에 대해 다른 경험을 하기 때문에 이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용자경험을 매뉴얼화 해야한다.


2. 유동적이고 가변적. 사용자경험에는 ‘맥락’이 큰 영향을 미친다. 


3. 통합적 경영전략. 좋은 사용자 경험은 그 자체로 조직의 최종목표가 되어 하나의 경영전략이 될 수 있다. 


Optimal Experience (최적의 경험)에 대한 이해.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사용자들이 그 컨텐츠에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디자인이 필요하다.


모든 사용자경험에는 패턴이 있다. 

—> 실제 사용자들을 관찰하며, 패턴찾기(Pattern-finding)를 해보아야함.


사용자경험은 연쇄적으로 확장되는 경향이 있다 

—>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상호작용 환경을 조성하고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와 적극적인 소통을 이끌어내는 경험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UX연구원과 UI디자이너 

UI디자이너들은 UX연구원들이 개발한 사용자 경험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실제로 사용될 인터페이스를 그래픽으로 구현하는 일을 맡고 있다.


사용자의 욕구는 단계별로 진화한다

기능성 —> 신뢰성 —> 사용성 —> 효율성 —> 독창성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UX디자인을 성공시키기 위한 팁.

1. 일상적 서비스를 창조하라

2. 사용자의 개성과 행동을 분리시키고 공유 가능성을 강조하라.

3. 사용자와 다른 사용자의 컨텐츠가 어떤 차이가있는지 시작적으로 보여줘라,>

4. 사용자의 지속적 참여를 위해 컨텐츠에 적합한 평판의 기준과 평가항목을 구축하라.

5. 공유 기능 선택 시 곧바로 다음 컨텐츠로 이어지게 하여 플랫폼에 계속 머무르게 하라.

6. 컨텐츠를 노출시킬 때, 시간순 인기순 추천 순 등 적절한 방식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라.

7. 다른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예시를 제공하라.

8. 그림을 이용해 쉽고 빠르게 볼 수 있는 ‘사용방법안내문’을 제작하라.

9. 서비스의 장점을 보여주기위해, 서비스를 이용해 만든 최종결과 페이지를 공개하라.


인터렉션 디자인으로 연결성을 강조하자.


통계분석은 인포그래픽으로 전달하자.


1. 확실한 데이터

2. 선,화살표,박스,숫자,그림자 효과 등 장식적 요소들을 일관적으로 디자인하라

3. 중요한 순서대로, 흥미로운 순서대로 집중하라

4. 모든이미지에 논리적 순서가 있는 단계를 부여하라.

5. 텍스트위주의 세부설명은 동일한 서체와 색을 적용해 복잡함을 피하라.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는 앱은 필수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북리뷰: UX 디자인 7가지 원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