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근 Sep 27. 2018

'Good'과 'Great'

그것은 미세한 차이에서부터 시작한다


직장인들에게 'Good'과 'Great'라는 단어에서 생각나는 것을 이야기하라고 하면 경영컨설턴트인 짐 코린스(Jim Collins)가 쓴 책 "Good to Great(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_김영사_2002)"가 생각난다고 한다. 그리고 9년후에 다시 쓴 책 "How the Mighty Fall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_김영사_2010)"도 생각난다고 한다. (읽지는 않았어도 책 제목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생각외로 많다)


머리아픈 내용은 잠시 내버려두고...  짐 콜린스는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이 된 후 망하지 않고 지속하는 기업의 특징을 4가지 개념으로 요약한다. 1) 사람이 먼저라는 생각을 가진 훈련된 사람들이  2) 냉혹한 현실직면을 통해 단순하고 일관된 원칙에 따르는 훈련된 사고를 통해  3)규율의 문화를 통해 훈련된 행동을 하면서  4) 위대함을 지속시켜 나가는 것이다. 결국 사람이 시작이고 사람이 마무리하고 다음으로 연결시키는 것도 사람이 하는 것이다.


짐 콜린스는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 부록에서 '핵심요직에 맞는 적임자를 판단하는 기준' 6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1. 기업의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사람

2. 엄격하게 통제할 필요가 없는 사람

3. 단순히 '직장'을 찾는 것이 아니라 '책임감'이 주어졌다는 것을 이해하는 사람

4. 약속한 것을 반드시 이행하는 사람

5. 회사와 일에 열정이 있는 사람

6. 공은 동료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제 책임입니다'라고 할 수 있는 성숙한 사람


이런 사람들이 분야별 책임자가 되고 리더가 될 때 위대한 기업은 시작될 것이고 성공에 취해 기본을 잊어버리는 회사에서는 이런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날 것이다.



디자이너 세계에서도 'Good'과 'Great' 는 존재한다. 디자인 웹 메거진인 "designshack.net" 에서 Good Designer와 Great Designer를 구별 짓는 10가지를 소개한다. 어쩌면 짐 콜린스가 이야기한 적임자 판단 기준과도 비슷하다. 결론은 사람이니까...

[ http://designshack.net     디자인 관련 매거진이지만 비즈니스에 도움되는 내용도 많다]


1. 당신은 호기심이 많은가요?

세상살이에서 호기심이 많으면 위험하다고 하지만, 디자이너에게 호기심은 신과 같은 존재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호기심은 위대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2. 당신은 문제 유발자인가요? 문제 해결자인가요?

위대한 디자이너들의 공통점은 문제를 해결하기 좋아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프로젝트만 생각하며 그것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아닌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


3. 얼굴이 얼마나 두꺼운가요?

훌륭한 디자인이 항상 호평을 받는 것이 아니다. 고객의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이럴때 흔들리지 않고 인내심을 가지고 포커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바로 회복할 수 있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4. 당신은 친절하고 낙관적인가요?

고객과 동료와 일하는 디자이너에게 친절과 낙관적인 태도는 디자인 비즈니스를 오래가게 하는데 중요한 자산이다.


5. 항상 새로운 것을 시도하시나요?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계속 배우고자 하는 욕구는 당신을 디자인 게임에서 정상에 있게 한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시간을 투자하고 배운 것을 시도해 보는 것을 통해 위대함에 다가갈 수 있다.


6. 무엇때문에 실패했는지 알고 있나요?

모든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어떻게, 무엇때문에 실패했는지를 알고 다음 프로젝트에 적용하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7.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고 있나요?

변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훌륭한 디자이너의 특성중 하나다. 변화를 수용하는 자세는 디자이너가 해야하는 일 중 하나다.


8. 스스로 동기부여 하고 있나요?

디자이너는 자기 계발적이면서 프로젝트에 대한 동기를 스스로 부여할 줄 알아야 한다. 훌륭한 디자이너는 자신과 고객에게 좋은 방향으로 작업하고 창조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9. 디테일에 강하신가요?

훌륭한 디자이너는 디테일에 강하다. 세부적인 것에 대한 안목은 다른 디자이너와 당신을 구별하는 중요한 요소다. 세부적인 것을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0. 큰 그림을 그릴줄 아시나요?

훌륭한 디자이너는 큰 그림과 디테일을 동시에 볼 수 있어야 한다. 세부적인 사항을 관찰하면서 크게 생각하는 능력을 결합하면 성공에 한걸음 다가 설 수 있다.



비즈니스와 디자인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는 사람이다. 위대한 기업이 되기 위해선 좋은 사람들이 모여 하나가 될 때 이루어지고 좋은 사람들을 키워나갈 때 지속 가능해 진다. 

한 순간에 위대한 기업, 위대한 디자이너가 될 수 없다. 그런 기업, 디자이너가 있다면 언론 플레이를 통한 사기꾼일 가능성이 높다. 매 순간 작은 것부터 변화해 나가고 좋은 것을 지속해 나갈때 켜켜이 늘어가는 나이테를 가진 아름드리 나무가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던져진 주사위에 미련 갖지 마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