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Mar 22. 2023

왕초보 마음가짐의 중요성

뉴비와 실패는 다르다

Photo by NordWood Themes on Unsplash


1만 시간의 법칙에 대해 들어보셨죠? 1만 시간이란 대충 얼마큼의 시간을 의미할까요? 하루에 1시간씩만 노력한다면 27.4년이 걸리고, 하루에 2시간씩 노력한다면 13.6년이 걸립니다. 하루에 3시간씩 노력한다면 9.1년이 걸리고, 하루에 4시간씩 노력한다면 6.8년이 걸립니다. Sahil Lavingia라는 Gumroad의 창업자는 이걸 변환한 표를 제공했습니다.


100 hours to be in the top 10%
1,000 hours to be in the top 1%
10,000 hours to be in the top 0.01%
100,000 hours to be one of the best


일반적으로 세상에서 통용되는 가정이 있는데, 딱히 뛰어난 구석이 없는 사람이라면 세상은 그를 봐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하거나, 최소한 한 나라안에서 유명세를 떨치지 못한 사람은 즉시 포기하고 부끄러워해야 한다는 분위기입니다. 이런 생각은 사람들의 관심을 먹고 성장하는 유튜브 같은 매체에서 비롯된 경향이 큽니다. 만약 최근에 시작한 당신의 영상의 뷰가 5회라면 창피해해야 하고, 친구들은 질겁해 당신을 모르는 사람처럼 대할 것이라는 거죠.


만약 누군가 40세가 되어서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한다고 하면, 지금까지 쌓아온 업적들을 버리고 진짜 내가 원하는 것을 해보겠다고 하면, 아마도 가장 많이 듣게 되는 것이 너무 늦은 것 같지 않냐는 소리일 겁니다. 음.. 뭐가 너무 늦었다는 것인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새로운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는데 전 직장 동료들이 들어와 확인해 보니 5회의 뷰가 있는 걸 보면 모두들 아 이걸 어쩌나 하며 난감해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럼 우린 어디서 시작해야 하나요?


우리 모두는 언젠가는 초보자였습니다. 다만 그런 비기너 단계에 있는 사람에게는 아무도 관심이 없고, 아무도 우러러보지 않습니다. 왕초보잖아요? 세상은 전문가를 원합니다. 거기에 더 큰 가치가 있기 때문이겠죠. 사람은 모두 새로운 정보, 새로운 디테일, 새로운 영감을 원합니다. 그렇지만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초보자에서 시작해 치열한 노력과 시간투자와 공부와 연습을 통해서 숙달의 단계로 나아가야 합니다. 무조건 첫 단계는 초보의 단계일 수밖에 없습니다.


전문가가 되길 원한다면 이런 초보자의 당혹감을 이해해야 합니다. 왕초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주변의 눈초리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런 눈치를 감당하지 못해 시작하지 않는 것은 슬픈 일이죠. 몇 시간이나 투자했고 노력했는데 아무런 대가도 받지 못하고 주변의 호응도 없다면 정말 포기하고 싶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 실패한 게 아닌데요? 그냥 시작했을 뿐입니다. 그 둘은 완전히 다른 겁니다. 첫 번째 유튜브 영상에서 수천회의 뷰를 못 받는 것은 당연한 겁니다. 처음 영상 만들어보잖아요? 어떻게 잘해야 하는지, 아니 어떻게 해야 못하지는 않을지도 모르는 뉴비잖아요? 이건 실패한 것이 아니고 다만 지금 시작했을 뿐입니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 우리는 당연하게 그 분야의 뉴비로 시작합니다. 낮은 인지도와 관심, 낮은 숫자, 돈 되지 못하는 현실, 이런 걸 모두 인정해야 합니다. 이걸 인정하고 계속 더 오랜 시간을 노력할 수 있는 사람은 결국 목표에 다다르겠죠. 그렇지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시선에 마비되어 움직일 수 없습니다. 직장 동료 김 과장이 내 채널의 시시한 숫자를 보고 코웃음 칠 것에 두려워 잠 못 이루는 밤을 계속할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10개월 전에 글을 쓰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193개의 글을 올렸습니다. 한 개의 글에 1시간이 들었다고 생각하면 약 200시간을 투자했겠네요. 그럼 맨 위의 표에 대입하면 간신히 상위 10%를 넘겼다는 소리입니다. 하루에 1시간씩만 글을 쓴다면 상위 1%에 들어가기 위해 아직도 2년 2개월을 더 써야 합니다. 주말에 쉬면 3년이 넘게 더 걸리겠네요. 오래 걸리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1개의 뷰를 받아봤다면 100만 뷰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작하지 않았다면 1개의 뷰도 얻지 못하겠죠. 온라인에서 단돈 1000원이라도 벌었다면 1억 원도 벌 수 있습니다. 시작하지 않았다면 한 푼도 벌지 못하겠죠. 왕초보의 마음가짐에 익숙해질수록 더 경험하고 더 능숙해진 삶이 펼쳐지리라 의심치 않습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특별한 재능을 찾으셨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