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Mar 23. 2023

당신의 특별한 재능을 찾으셨나요?

가장 나다운 나

Photo by Miguel Bruna on Unsplash


저는 선천적으로 외향적인 사람들을 오랫동안 부러워했습니다. 오죽했으면 내성적인 사람의 극복기에 대한 책도 골라서 읽어본 적이 있습니다. 특히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주로 영업직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만난 지 10분 만에 형동생하는 사람들을 보면 정말이지 대단해 보이기도 했고 스스로 자괴감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운동 잘하는 사람도 참 부러웠죠. 체력장 점수 만점 받기 위해 애써 노력해야 했습니다. 던지기에서 점수가 딸려서 다른 부분에서 채워 넣기 위해 달리기 연습을 오랫동안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선수들과의 비교는 애당초 한 적도 없고요. 친구들 사이에서도 체력이 좋다거나 힘이 세다고 하면 부러워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렇듯 제가 부러워한 많은 사람들이 있었지만, 여하튼 저는 잘 살아왔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은퇴해서 내가 더욱 바라던 삶을 살고 있기에 충분히 만족합니다. 더 나아질 구석은 항상 존재하지만 말이죠. 더 잘 살기 위해서 반드시 결정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여기서 올바른 선택을 하면 더 쉽게 잘 살 수 있습니다. 그렇지 못하면 평생을 비교하면서 시기심을 극복하지 못하고 살 수도 있죠.


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더 깊게 해야 합니다. 내가 어떤 것을 더 자연스럽게 해낼 수 있는지, 어떤 것이 나의 강점인지, 그런 것이 나의 특별한 재능입니다. 이 재능을 최대한 넓고 깊게 사용해서 갈고닦아야 합니다. 결국 가장 나다운 내가 되기를 선택해야만 한다는 것이죠. 나의 약점을 커버하려 애쓰기보다, 내가 재능이 없는 부분을 부러워하기보다, 내 강점과 재능을 확실하게 밀어줘야 합니다.


공평한 사회를 꿈꾸는 사람들은 지능, 재능, 기질 등이 삶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말하곤 합니다만, 절대 그렇지 않죠. 스포츠 같은 분야에서는 훨씬 더 쉽게 재능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지만 지능의 영역에서는 그걸 구분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나 자신이 어떻게 설계되었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우울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게 없는 스킬을 가진 사람들과 비교하면 전혀 좋을 것이 없습니다.


남에게 말하지 않은 깊은 내 마음속에는 사실 내가 뭘 잘하는지 알고 있을 겁니다. 어떤 부분이 술술 자연스럽게 잘 되는지, 어떤 특성이 나에게 있는지 말이죠. 천재적으로 지능이 필요하거나 특정 영역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스킬이 있어야만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일반적인 사람들 중에서도 자신의 재능을 더 빨리 알아챈 사람이 그 재능에 올인해서 더 노력을 한다면 신이 내려주신 당신만의 재능은 더욱 크게 빛나게 될 겁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나 자신의 재능이 어떤 분야에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일입니다. 무엇이 나의 강점인지 느낌적인 느낌으로 알고 있겠지만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MBTI도 해보고 에니어그램과 빅 5 테스트도 해봤지만 가장 정확도가 높다고 느낀 것은 Strengths Finder(강점혁명)이었습니다. 이 책을 구입해 코드를 입력하고 온라인 테스트를 하고 받은 결과가 나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죠. 이 책을 사용하던, 다른 도구를 사용하던, 나 자신을 더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가장 먼저 할 일입니다.


그다음은 비교적 쉽습니다. 인터넷이 존재하는 현재, 내가 원하는 스킬을 취득하여 커리어로 발전시키거나, 프로젝트, 사업, 그 어떤 것이든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세상의 많은 도구들과 지식이 있어도 그걸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없다면 소용이 없죠. 구글로 뭔가를 검색해서 배웠다면, 실천해 보세요. 책을 읽었다면, 다음 책을 읽기 전에 현재의 책에서 말하는 것을 행동으로 옮겨보세요. 영상이나 온라인 학습을 공부했다면, 가르친 모든 스텝을 하나씩 직접 밟아보세요.


나의 진짜 목표는 뭔가를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훌륭한 버전의 내가 되는 것입니다. 나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내 안의 잠들어있는 자아를 깨우는 것입니다. 우리는 답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른다고 해도 알려줄 수많은 소스들이 주변에 존재하고요. 혼란한 상태라고 스스로를 속이지 마세요. 찾아보지 않았고, 노력과 시간을 들이지 않았을 뿐입니다. 부디 빠른 시간 내 자신 안의 재능을 밝혀내시길 기원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잊혀지지 않는 사람이 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