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벌기 위해 뭐부터 알아야 하죠?

경제적 자유 찾기

by 김영무
Photo by martin bennie on Unsplash.jpg Photo by martin bennie on Unsplash


돈 좋아하세요? 저는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가끔 돌이켜 보면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다고 느낄 때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의식주를 커버할 만큼의 돈만 있다면 더 큰돈을 추구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건물주가 되면 좋겠죠. 그런데 그것보다는 교외에 농막하나 놓고 여유를 즐길 수 있다면 더욱 행복할 것 같습니다.


가난한 사람의 정의는 뭘까요? 정부에서 지정하는 기초생활수급자란 소득 인정액이 중위소득 30~50% 이하로 최저 생계비에 못 미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인 금액 기준은 ‘수급자 선정기준’을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 1인가구에서는 월 62만 원 수입이하이면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를 모두 받을 수 있겠네요.


하지만 저는 가난한 사람은 마음가짐의 차이가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금액의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편의점 알바를 하기 시작하면 무척 안 좋은 점이 있습니다. 나의 생각과 사고방식이 편의점에 머무는 경우가 무척 많다는 점이죠. 조금 익숙해졌다고, 다음 알바도 편의점 업계에서 고르기 십상입니다. 조금 더 나아가 고깃집이나 식당에서 알바를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여기서 나오는 돈이 일정하면 여기에 안주하는 사람이 많아지는데 그러면 가난한 사람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것은,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춰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고착형 사고방식은 재능의 보유 여부를 떠나서 절대 발전할 수 없습니다. 나는 부자가 될 수 없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죠. 심지어 복권에 당첨된다고 해도, 내 잠재의식이 그 돈을 어서 빨리 없애버리라고 스스로에게 명령을 합니다. 왜냐하면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이미 다짐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나는 성장하는 사람이고, 내 집을 꼭 마련할 거야, 와 같은 생각을 늘 품고 있어야 합니다.


돈을 관리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10만 원을 관리하지 못하면 1억 원도 절대 관리하지 못합니다. 액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역시 내가 가진 돈의 원칙이 중요합니다. 30%를 저축하기로 했다면 10만 원에서 3만 원을 떼어야 하고, 1억 원에서 3천만 원을 떼어야 합니다. 또한 지출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입을 늘리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월급 1개만 받아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부동산으로 월세를 받던지, 장기주식투자로 자산을 늘리든지, 부업을 계획하던지, 반드시 두 번째 수입의 창구를 마련해야 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직원의 의식이 아니라 주인의 의식이 있어야 합니다. 회사에서 주인의식을 가지라는 말은 더 열심히 일하라는 것이지만, 내가 주인의식을 가진다는 것은 이 회사에서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소화하고, 이 회사에서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찾아내기 위해 눈에 불을 켠다는 의미입니다. 사업기회란 언제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태어납니다. 주인의식 없는 평범한 직원이라면 자신의 시간을 돈과 바꾸는 편의점알바와 다를 바 없는 셈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계속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라 하니 좀 딱딱한데요, 호기심이 생기고 관심이 드는 분야를 살펴본다고 생각하면 더 좋겠네요. 나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그치는 순간, 나는 숨만 쉬는 죽은 사람이 되는 겁니다. 더 많은 것을 배울수록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내가 호기심이 생겨 배운 디자인 능력으로 새로운 직장이나 사업을 찾을 수도 있고, 요리, 글쓰기, 그림, 음악, 기술 등 수없이 많은 내 호기심거리들이 내 미래를 새롭게 열어줄 수도 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수입처가 있어야 한다고 했죠? 그중에 하나는 반드시 온라인 이어야 합니다. 인터넷에 50억 명의 사용자가 있는데, 그중에 하루에 4명에게 7만 원짜리 상품을 매일 팔 수 있다면, 1년에 1억 원짜리 사업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50억 명 중에 딱 4명. 쉽지는 않지만 불가능한 일도 아닙니다. 다만, 언어의 장벽이 존재하니 영어를 할 줄 알면 더 쉽고, 아니면 번역기 돌려서라도 도전은 가능합니다.


‘돈의 공식’이라는 책을 최근에 읽었습니다. 구체적인 돈 버는 방법보다는 큰돈을 번 사람들의 인터뷰를 집대성한 느낌이었는데, 그들도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의 마인드셋(마음가짐)을 바꿔야 한다고 설파하더군요. 공감이 깊이 갑니다. 부디 더 많은 사람들이 돈을 대하는 태도를 바꿔서 경제적으로 자유하기를 소망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8살에 백만장자가 된 남자의 하루 루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