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행동패턴

생각보다 구체적인?

by 김영무
Photo by Serge Kutuzov on Unsplash.jpg Photo by Serge Kutuzov on Unsplash


부자들의 사고방식과 습관에 대해 조사한 설문글을 읽었습니다. 막연하게 부자들은 당연히 지식을 쌓는 것에 더욱 신경 쓰고 있겠지…라고 생각하고 있던 제게는 조금 당황스러운 내용이었는데요, 설문조사 자체가 확실히 세부적으로 설정되어서 그런지 좀 더 자세한 패턴이 보이더군요. 아, 저렇게 더 노력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가장 먼저 공통사항으로 떠오른 부분은 항상 배움에 투자를 한다는 겁니다. 여기 구체적인 설문지의 숫자가 나오는데요, 49%의 답변자는 매일 10분 이상 투자해서 새로운 단어를 배운다고 합니다. 와.. 이건 상상도 못 했어요. 한글이든, 영어든 당연히 언어의 세계는 무궁무진한데 일부러 시간을 내어 단어를 공부한다니. 61%의 답변자는 매일 2시간씩 새로운 능력을 연습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운동, 새로운 주제에 대한 공부, 새로운 언어. 매일 더 개발할 능력에 투자를 하고 있는 거죠.


63%의 답변자들은 자동차를 타고 가면서 오디오북을 듣는다고 합니다. 출퇴근 시간을 철저하게 활용하는 거죠. 71%의 답변자들은 자주 자기계발 서적을 읽는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자서전도 종종 읽는다고 하네요. 결국 자기 자신을 더 발전시키기 위한 벤치마크로 자서전을 활용하는 거죠.


두 번째로 나온 것은 잘 듣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5:1 경청의 법칙이란 것이 있는데, 1분 말할 때마다 5분을 경청을 한다는 규칙입니다. 스스로 자기가 말하는 횟수와 시간을 조절하려고 노력한다는 거죠. 사람들과의 인간관계, 직장에서의 업무관계, 여러 상황에서의 문제해결 방식 등 거의 모든 상황에 경청은 가장 효과적인 대처방안이라고 합니다. 81%의 답변자들이 매일 정기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일부러 경청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홀로 위대한 것이 아니라 최고의 팀을 만드는데 신경을 씁니다. 일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86%의 사람들은 최소 주당 50시간 이상을 일한다네요. 단지,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을 처리하고, 다른 부분은 위임을 하거나 팀을 이뤄서 해결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에너지를 아끼고 성과를 높인다는 거죠.


상황을 떠나서 더 큰 비전을 가진다는 것도 공통점입니다. 10년 후의 드림을 설정하고, 매일 그걸 바라보면서 최선을 다한다는 거죠. 여러 연구결과에도 나와있듯이, 꿈을 글로 적어서 설정하고 그걸 매일 바라보는 사람의 성공확률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명확하게 높습니다.


그들의 행동패턴에 최상단에 올라간 2가지 핵심 요소는 항상 시간과 건강이었습니다. 오래 건강하게 살수록 당연히 돈을 더 벌 수 있게 되니 상호보완적이라 해야 할까요. 인터뷰한 어떤 여성은 몸무게가 큰 고민이었는데, 어느 날 매일 1마일(1.6km)을 걷기로 스스로와 다짐을 하고 매일 걷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한 달 후 2마일로, 그 후 3마일로 계속 늘렸고, 결국 인터뷰할 시점에는 풀 마라톤을 3번이나 뛴 강철 체력의 여성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런 작은 운동습관이 결국 자기 자신을 더 열정적이고 집중력이 뛰어난 사람으로 발전시켰다고 말했답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자신의 운을 자연스러운 행운에 맡기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시도를 자주 할수록 사실상 새로운 행운이 들어올 기회를 만드는 것이라 믿는 사람들이었다는 거죠. 다른 사람에게서 숨겨진 능력을 발견하려 노력할수록 더 좋은 사람들을 만나는 행운을 가지게 되는 것이고, 한 가지 아이디어에 다양한 방향을 고민할수록 새로운 사업기회가 생겨나는 운이 터진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운을 스스로 만들어나가는 사람들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저도 이 부자들처럼 더욱 내 삶의 기회들을 시도하고 매일 배움에 힘쓰는 사람이고 싶습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돈을 벌기 위해 뭐부터 알아야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