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May 01. 2023

직장인의 필수 스킬 – 그런데 어떤 것이 있을까?

소프트 스킬과 하드 스킬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 직장인의 여러 스킬


게임을 하다 보면 당연히 스킬을 익히고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을 단축키로 지정해 쿨타임이 올 때마다 잘 사용하는 것이 필수가 되죠. 게임은 주로 전투 게임이 많기 때문에 스킬도 그런 종류가 많습니다. 공격 스킬, 방어 스킬, 버프 스킬, 제작 스킬, 마법 스킬, 무기 스킬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상상 속의 스킬이 게임에 구현되어 있죠.


인생이라는 게임에도 스킬이 아주아주 많습니다. 문제는 구체적으로 어떤 스킬이 존재하고, 어떤 스킬을 익히는 것이 유용한지, 그리고 얼마나 깊은 지식과 경험이 각 스킬마다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이 상당히 대충이고, 스킬 매뉴얼도 없다는 점입니다. 정말 작심하고 찾아보지 않는다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쯤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킬 목록은 처참할 겁니다. 어어어 하다 보면 대학 졸업할 때의 스킬목록도 그다지 변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사회인으로 가장 깊은 스킬 셋 노하우를 간직하고 있는 사이트는 링크드인(linkedin.com)입니다. 총 36000개의 스킬 목록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전체 목록은 아무리 찾아도 안 나오네요. 아무래도 외국 기반 사이트라서 메뉴의 일부가 한글화 되었지만 많은 부분은 여전히 영어가 많아서 한국인이 접근하기는 약간 장벽이 있습니다. 나의 이력서와 경력을 모두 등록하고 나면 내 프로필에서 보유기술을 등록할 수 있는데, 자동으로 내 이력에서 스킬 목록을 뽑아줍니다. 다음 두 개의 영문 링크는 그래도 최대한 고르고 고른 정보입니다.


Top Skills to List on LinkedIn Profile

LinkedIn 2023 Most In-Demand Skills


전체 목록을 알 수는 없지만 내가 관심 있는 스킬을 살펴보는 방법은 있습니다. 내가 선망하는 어떤 직업인을 검색해서 그 사람의 스킬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빌 게이츠나 마크 저커버그 등을 찾아볼 수 있겠고, 그 외에 특정한 분야의 저명한 교수님이나 사업가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그럼 그 사람이 보유한 스킬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그중에 타인이 그 사람의 능력 중에 이게 최고다라며 투표해 준 우선순위 스킬도 확인가능합니다. 이렇게 자신이 선망하는 사람들 몇 명만 찾아보면 아, 내가 이런 사람이 되려면 이러이러한 스킬이 필요하겠구나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한글로 작성된 스킬에 대한 정보는 별로 없네요. 그나마 제가 생각하는 소프트 스킬과 하드 스킬에 대해서 비교적 잘 설명하고 있는 페이지 링크를 소개합니다. 소프트 스킬은 다른 말로 personal skill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주로 대인관계에 대한 스킬과 나의 태도와 같은 내가 사람으로서 가지고 있는 특성을 말로 표현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드 스킬은 특정 분야의 기술, 도구 사용 능력을 말하는데 내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특정 코딩 언어의 숙련도나 특정 데이터 베이스 관련 개발 경험 등을 말할 수 있겠죠. 내가 카센터 기술자라면 엔진 부분의 수리경험이나 외관 복원 능력의 유무 등이 하드 스킬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소프트 스킬은 어떤 사람이라도 공통적으로 배우고 숙련시킬 수 있는 스킬입니다. 목록에서 내가 가장 완성도 높다고 생각하는 스킬부터 하나씩 더 구체적으로 공부하고 익히면 아주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드 스킬은 자신이 어디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지, 자신의 전공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겠죠.


제 주일학교 제자 중에서 한 친구가 애견 미용사가 꿈이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 좀 마음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 직업의 좋고 나쁨의 문제가 아니라, 지금 고3으로써 더 넓은 시야를 가지고 폭넓게 인생을 바라봐도 될 터인데 너무 작은 하나의 분야만 바라보고 있는 것 같아서 그랬죠. 부디 애완동물이라는 카테고리 전체로 시야를 넓혀서 그 안에서 이것저것 하고 싶은 일들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그리고 소프트 스킬은 어떤 직업을 선택해도 모두 적용되는 것이므로 그 부분에 대한 배움도 쉬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5번 넘게 생각했는데 잊어버릴 수 있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