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Jun 07. 2023

내 미래를 상상하기란 너무도 어려운 일

지금의 나와 미래의 나와의 갭은?

Photo by Dorota Dylka on Unsplash


지금의 나와 미래의 내가 연속선 상에 있지 않고 두 명의 다른 사람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렇게 구분해 생각하면 지금 내가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조금 더 명확해지는 감이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미래의 내가 어떤 사람이 될지 예측하는 걸 정말 어려워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과거를 기억하는 것이 미래를 상상하는 것보다 월등하게 쉽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나의 미래를 상상하기 위한 노력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10년 뒤의 나는 지금의 나와 비슷할 것이라는 예상을 쉽게 쉽게 하고 넘어간다는 말이죠. 어떤 사람은 10년 뒤의 나는 지금의 나와 동일할 것이라는 말도 안 되는 상상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지금까지 꽤 커다란 변화를 겪어왔음을 인식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 버전의 내가 거의 완성된 상태, 즉 최종진화형이라고 생각한다는 거죠. 그러면 나의 미래가 큰 변화 없이 이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는 결론이 나오게 되는 겁니다.


10년 전으로 돌아가봅시다. 지금의 나와는 다른 모습을 보겠죠? 아마 상황도 달랐을 것이고, 목표도 달랐을 겁니다. 지금과는 다른 친구들이 있었고, 취미나 직업이 달랐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어떤 부분은 10년 전에도 하던 동일한 것을 지금도 하고 있겠죠.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10년 사이에 변화가 줄어듭니다. 20대의 10년은 어마어마한 변화가 있었을 것이고, 30대의 10년은 상당한 변화가 있었을 겁니다. 40대의 변화는 그보다 적을 것이고, 50대의 10년은 더더욱 변화가 줄어들겠죠.


이것은 사람이 나이 들어감에 따라서 새로운 경험을 반기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신기하고 새로운 것을 탐구하는 마음이 줄어든다는 거죠. 더 큰 미래를 상상하기를 멈추는 셈입니다. 나의 과거가 내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는데 더 큰 몫을 하면서 인생 자체가 더 반복적인 형태를 띠게 됩니다. 루틴은 뭔가를 시작할 때는 좋지만, 장기간 동일하게 반복되면 안 좋습니다. 사람의 두뇌는 새로운 것을 갈구하는데, 루틴에만 갇혀있으면 발전하기 어려워지는 거죠. 그러므로 나의 하루 루틴에는 반드시 도전하고 나를 더 향상하는 시간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신감을 확실하게 다지는 방법은, 내가 해보지 않았던 일을 추구해 달성하는 것입니다. 지금의 내 역량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일을 목표로 잡고, 차근차근 진행경과가 나아지는 것이 나의 자신감을 올리는 길이라는 거죠. 그러니 아직까지 10년 뒤의 내 미래에 대해서 시간을 따로 내 생각해보지 않았다면 바로 연습에 들어가 보도록 합시다. 내가 스스로 생각하는, 내 과거로부터 비롯된 나의 미래를 생각하기를 멈추고, 떠나보냅니다. 


내 미래는 내가 노력하든 안 하던 펼쳐질 것이고, 변화는 반드시 찾아옵니다. 그게 육체적인 노쇠함이던, 이사로 사는 도시가 바뀌던, 변화는 무조건 찾아옵니다. 하지만 성장을 하느냐 마느냐는 옵션이죠. 내가 상상하고 생각하고 계획함에 따라서 성장의 여부는 달리 결정됩니다. 과거를 기억하는 것이 미래를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고 했죠? 그걸 극복하고 과연 얼마큼의 상상의 힘을 쏟아 넣을 수 있으신가요?


최우선적으로는 이런 상상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일하는 도중에 10분 짬을 내서 생각할 수 있는 수준은 절대 아닙니다. 그리고 3년 후 내가 어떤 사람이 되길 원하는지 상상을 해봐야 합니다. 이 부분이 오래 걸립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상상을 거의 안 해봤거든요. 저도 책을 통해 깨닫기 전에는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사는 것에만 몰두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뒤에는 미래 시점의 내가 어떤 사람인지 깊이 고민하고, 지금의 내가 미래 버전이 되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결정하는 순서들을 따라가야 합니다.


오랜 고민과 상상, 그리고 사색이란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한 달이 넘도록 짬짬이 고민 중인데 아직도 명확한 그림이 안 나오네요. 짧게 여러 번 생각하는 것보다 진득하게 한자리에서 오래 해야 할 고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50대의 10년을 더욱 알차게 보내기 위해 꼭 완수하고 싶은 과정입니다. 여러분도 한번 시도해 보세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기 전에 이것부터 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