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Jun 08. 2023

3년 후 미래에 대한 상상하기

나의 비전을 몇 페이지 쓰라고?

Photo by Drew Beamer on Unsplash


어제는 미래의 나를 상상하기 생각보다 어렵다는 내용의 글을 썼습니다. 네, 저는 해봤는데 잘 안되더군요. 상상하기의 초보인 저로써는 질문 목록을 만들고 거기에 답을 해가면서 상상하는 것을 확장하는 것이 더 편리한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미래의 나를 다른 사람이라고 가정하고 상상을 통해 구현한 목표들을 써보니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조금 더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게 비전이라는 거겠죠. 회사에서는 늘 비전에 대해 말하고 공유하곤 했는데 은퇴 후 개인적인 비전에 대해 고민해보지 못했다는 건 지금 와 생각하면 조금 창피하네요.


비전은 구체적이고 상세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비전이 없다면 삶의 의미를 찾기 쉽지 않다고들 합니다. 심리학자 고든 리빙스턴(Gordon Livingston)은 사람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3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할 일이 있어야 하고, 사랑할 상대방이 필요하고, 기대할 어떤 것이 존재해야 한다. 와~ 아주 공감이 되는 말입니다. 비전은 여기서 기대할 어떤 것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서 시작해 할 일이 생겨나는 거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기대할 무언가가 없다면, 그리고 그것을 위해 내가 매일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는다면 행복할 수 없습니다. 내 인생을 위해 새로운 비전을 만들면, 나의 인생을 보는 시각이 그에 따라 완전히 변합니다. 내 인생을 살아가는 바탕화면이 새로워지는 것이고, 내 모든 행동의 의미와 가능성도 새로워지는 거죠. 성경에도 비전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Where there is no vision, the people perish – 잠언 29장 18절.


회사에서 비전 선언서 같은 문서를 작성해 보신 적이 있나요? 지금 우리는 개인적인 비전 문서를 만들어보는 겁니다. Vivid Vision의 저자 카메론 헤롤드(Cameron Herold)는 개인이 작성하는 비전 선언서를 5페이지짜리로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만큼 아주 구체적으로 써야 한다는 말이죠. 근데 5페이지?? 한 페이지 채우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은데??? 게다가 비전을 어떻게 달성할지에 대해서는 쓰지 말고, 3년 후에 비전을 달성한 상태에 대해서 아주 구체적으로 쓰라고 합니다.


저는 초보자니까… 질문 목록을 뽑아 볼까요?

3년 후에는 나는 몇 살이고, 내 가족들은 몇 살, 또는 몇 학년인가요?

평범한 하루의 일과를 상세하게 기록해 보세요

내 인생은 어떤 상태인가요?

내 몸은 어떤 상태인가요?

내 주변의 환경은 어떤가요?

나는 어디에서 살고 있나요?

개인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했나요?

개인적으로 어떤 목표를 새롭게 새웠나요?

내 인생의 중요한 사람들은 누구누구가 있나요?

그 사람들과는 얼마나 자주 어떤 만남/행동을 하나요?

나에게 중요한 것들은 무엇들이 있을까요?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삶의 주제는 무엇인가요?

전반적으로 삶에 대한 나의 경험이나 소감은 무엇인가요?

일적으로 어떤 사람들과 만나거나 같이 일하고 있나요?

돈은 얼마나 벌고 있나요?

일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했나요?

일적으로 어떤 목표를 새롭게 새웠나요?


개인 비전을 설정할 때 처음에는 이 모든 것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은 내 비전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어야 제대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일수록 더 분명히 파악할 수 있고, 실행에 옮기기도 쉬워지니까요. 저는 이런 식으로 몇 개의 질문을 만들어 간단하게 답을 했더니 딱 한 페이지 나왔습니다. 더 늘리기 위해서는 단답형 답변을 모두 문단으로 늘려야 하니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군요.


해롤드 작가는 거기에 한발 더 나아가 주변의 모든 사람과 나의 비전을 공유하라고 말합니다. 뭐!! 이걸 공유하라고!!! 아.. 거기까지는 무리.. 하지만 딱 한 명, 내 인생의 최절친인 아내에게는 공유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일단, 마음만 먹었다는 소리죠. 하지만 비전을 공유하는 것에 확실한 장점이 있기는 합니다. 공유함으로써 나는 그 비전을 실행할 책임이 더 무거워집니다. 말함으로써 나는 내 비전을 더 굳게 믿게 됩니다. 생각이 말이 되고, 말은 실행이 되며, 실행은 습관이 됩니다. 그러한 습관은 나의 성격과 운명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3년 뒤에 당신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5페이지 도전을 해보실까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미래를 상상하기란 너무도 어려운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