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Jun 19. 2023

인터스텔라 주연이 사회초년생들에게 공개한 인생의 비밀

가장 나 다운 삶을 위해

매튜 매코너헤이(Matthew McConaughey) from Daily Cougar


미국 대학교 졸업 연설은 상당히 유명한 연설들이 많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연설도 그중 하나죠. 대부분 자신이 졸업한 모교에서 연설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연히 2015년에 영화배우 매튜 매코너헤이(Matthew McConaughey, 인터스텔라 출연)가 휴스턴 대학교에서 졸업연설을 한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13가지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점들을 설명했는데요, 그중에 3가지만 정리해보려 합니다.


그는 시작하면서 바로 현재의 대학교 졸업장의 의미가 아주 쪼그라들었다는 말부터 합니다. 그에게는 70년대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큰형이 있었는데, 당시에는 굳이 대학교를 가지 않아도 일할 수 있는 기회는 많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둘째형이 80년대 초에 고등학교를 졸업할 무렵에는 좋은 직장은 고졸로 들어가기 어려워 대학 졸업장이 필요했다는 거죠.


매튜씨가 고등학교를 졸업한 88년, 그리고 대학교를 졸업한 93년도에 이르면 이미 대학 졸업장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만능 티켓이 되지 않았다고 설명합니다. 이제 30년이 지난 오늘, 대학 졸업장의 영향력은 정말 그보다 얼마나 줄어들었는지 상상이 가시나요? 초중고대 총 16년 이상을 정규교육을 받았는데 이제 졸업을 하고도 불확실한 미래라니!


1 권리를 가졌다고 생각하면 안된다고 말합니다.

매튜는 처음부터 냉정하게 세상으로부터 기대하지 말라고 말하면서 시작합니다. 세상은 나에게 빚진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인생은 절대 쉬운법이 없고, 인생은 전혀 평등하지 않다고 설명합니다. 한번도 평등한 적이 없었고, 앞으로도 절대 평등해지지 않을 것이라고. 내가 인생에 대해 어떤 권리를 가졌다고 생각한다면, 곧 피해자가 될거고, 피해자 마인드셋으로는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없다고 말합니다.


졸업장을 받았지만 면접도 보지 못했다구요? 아토피로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다구요? 비염으로 운동하기 어렵다구요? 취업을 했지만 중소기업이라구요? 어쩔? 


그 누구도 나의 성공을 보장할 이유가 없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은 제각각 자기만의 문제가 있고, 살아가기 위한 발버둥을 치고 있습니다. 정신적인 것일 수도, 육체적인 것일 수도, 내가 상상하기 어려운 특이한 문제일 수도 있죠. 하지만 모두 자기만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나를 동정하지 않습니다. 나를 자동으로 도와주지 않습니다. 일어서 나아가는 것은 나의 책임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쟁취하는것 역시 나의 책임입니다.


2 믿을 수 없다는 말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두번째는 나의 갇혀있는 사고를 넓히라고 주문합니다. 우리는 모두 자기만의 인식의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믿을수 없을만큼 대단한 공연이야!라고 외친다면, 사실 그건 이미 누군가 실연하여 누구나 확인 가능한 현실의 공연을 내 상상의 한계를 벗어난 공연이라고, 나의 인식의 한계는 그정도일 뿐이라고 고백하는 것과 같다는 거죠.


반대의 믿을수 없을 만큼 처참한 것을 봐도 마찬가지라 합니다. 세상은 언제 어느때 상상도 못할 추악한 민낯을 나에게 보여줄지 모릅니다. 우리는 자연과 사람이 벌일수있는 무수히 많은 처참함의 가능성을 너무 순진하게 생각해서도 안됩니다. 테러, 지진, 태풍, 질병 같은 커다란 일부터, 전세사기, 주가폭락, 절친의 배신 등 어느것이라도 벌어질 수 있는 일이라는 거죠.


3 성공의 정의는 내가 스스로 정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학벌, 좋은 직장, 좋은 집, 돈, 이런것을 성공이라고 말하고, 즉각적인 만족과 바로 내 손 위의 돈을 추구하는 세상이 되었지만, 이런 사고방식으로는 최종적인 의미의 성공을 달성할 수 없다고 설명합니다. 나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이 무엇인지 더 깊게 고민해봐야 한다는 말이죠. 


그래도 돈이라면 그걸 추구하면 됩니다. 하지만 건강한 내가 더 중요할 수도 있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으며, 뜨거운 사랑이 계속되는 결혼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종교적인 무언가를 추구할 수도, 유명세를 쫒아갈수도, 아니면 세상을 좀 더 멋진 곳으로 바꾸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뉴스에서 말하는 성공 보다는 내가 정한 성공을 추구해야 궁극적으로 멋진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하는 거죠.


나만의 성공의 정의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없죠. 저 역시 사회 초년생일때의 인생의 목표와 결혼한 뒤의 인생의 목표, 그리고 자녀들이 태어났을때의 인생의 목표가 변하는 걸 느꼈습니다. 하지만 내가 정한 성공의 정의를 향해 달려갈 때 나는 가장 큰 힘과 에너지를 사용할 수가 있다는 것이고, 그 우선순위에 따라 살 때, 가장 나 다울 수 있다는 말이었습니다.


13가지 모두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기사를 한번 보시면 좋겠네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하면 나를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