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Aug 25. 2023

가장 충실하게 인생을 사는 방법

결국 나만의 WHY를 찾아야

Photo by Mantas Hesthaven on Unsplash


사람마다 제대로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정의는 제각각입니다. 어떤 사람은 세계를 여행하는 것이 인생의 꿈입니다. 어떤 사람은 가족과 친구들과 시간을 더 보내는 것이 인생의 꿈이고, 어떤 사람은 어릴 때 꿈꾸던 것을 실현하는 것이 꿈이 될 수도 있겠죠. 


당신은 어떠신가요? 매일매일을 모험을 떠나듯이 살고 있나요? 오늘이 마지막인 듯 최선을 다하고 있나요? 매 순간을 소중히 하시나요? 인생은 결국 스쳐 지나가는 순간들의 총합입니다. 가장 충실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내 삶을 즐기고 인정해야 합니다.


Life is not measured by the number of breaths we take, but by the moments that take our breath away. — Maya Angelou
인생은 내가 몇 번 숨을 쉬었나로 잴 수 없고, 도리어 내가 숨을 멈출 만큼 감동을 받은 순간들로 이루어져 있다 – 마야 안젤루(미국 시인)


그렇게 따지고 보면 결국 오늘, 이 순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 벌어지는 일들을 즐겁게 환영하고 있나요? 순간들을 음미하며 내 인생의 흐름을 만끽하고 있나요? 여기, 내가 있는 곳에서, 당장, 이 순간을 즐겁고 행복하게 만들어야만 충실한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살아야 하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긍정적으로 산다는 것은 활달한 사람만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매일 아침, 의지적으로 긍정적이 될 것이라 선택하는 겁니다. 더 나은 오늘과 더 멋진 내일을 기대하는 겁니다. 안 할 이유는 전혀 없죠?


모든 벌어지는 상황에서 긍정적인 면을 보기로 선택하는 겁니다. 

앞차가 급하게 끼어들었네요? 누군가 아파서 병원에 갈 일이 급하게 생겼나 보군요. 

줄 서서 입장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데 새치기를 하는 사람이 있네요? 아마 화장실이 무지 급한 상황인가 봅니다. 

회사에서 하루종일 짜증 내는 상사를 보며 아침에 배우자와 다투고 엉망인 하루를 보내는 중인가 보다 생각하면 됩니다.


충실한 하루를 살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버려야 하고, 부정적인 사람도 내 근처에 오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긍정적일수록 도전을 극복하기 쉬워지고, 내 주변에 더 좋은 사람들로 채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가져야 할 것이 있는데 바로 내가 사는 이유. 나만의 WHY입니다. 내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어떤 가치를 중요시하나요? 무엇이 나를 만족하게 하나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자원은 내 시간인데, 당연히 희귀 아이템인 시간을 내가 사랑하는 곳에 써야겠죠.


만약 내 인생의 WHY를 충족시키지 않는 길에 들어선 것을 확인했다면 어서 빠져나와 제대로 된 방향을 잡으셔야 합니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내 소중한 시간을 투자해 집중해야 하는 거죠. 내 열정이 아깝지 않은 곳, 나를 나답게 만드는 곳. 더 의미 있는 삶을 살게 하는 곳. 바로 그곳이 내가 가야 할 방향입니다.


인생은 평범한 상황만 벌어지지 않죠. 굴곡진 언덕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나는 언제든지 실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단 한번 인생을 살 수 있지만 대신, 걸어가는 와중에 노선을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답니다. 처음부터 퍼펙트한 인생을 살 수 있는 방법은 어차피 없으니까요.


저는 자유와 모험이 가득한 삶을 살기를 원했습니다. 어찌 보면 3자녀의 아빠로서는 어울리지 않는 꿈이지만, 뭐 어쩌겠어요, 그걸 원하는 걸. 가끔씩 아이들 때문에 충분히 외부로 모험을 떠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만, 괜찮습니다. 아이들과 집에서도 만족스러운 모험을 즐길 수 있거든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궁극의 목적지란 존재하지 않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