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수입이 늘어야만 해
부자의 정의는 모든 사람에게 다르게 다가옵니다. 누구는 금융자산이 10억 원이 있어야 부자라고 하고, 누구는 집이 있으면서 금융자산이 1억 원이면 부자라고 합니다. 또 누구는 특정 브랜드 자동차 정도는 있어야 부자라고 하죠. 개인적으로 저는 부자의 기준이 없지만, 지금 정도면 평안히 여생을 살 수 있다고 자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돈에 대한 책을 읽거나 기사를 살펴보면 유독 부자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습관 목록이 대단히 긴 걸 볼 수 있습니다. 새벽 4시에 일어나야 한다. 매일 2시간은 독서를 해라. 명상을 해라. 건강한 식단을 챙겨라. 매일 운동을 해라. 성공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과만 어울려라. 이렇게 계속 이어지곤 하죠.
일론 머스크의 모닝 루틴이 어떻게 성공을 불러왔는지에 대한 기사나 워런 버핏의 독서 습관이라든가 유명한 부자들의 예를 들면서 성공의 루틴을 홍보하는 기사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런 습관이나 패턴을 따라 하면 바로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처럼 말하죠.
하지만 그런 기사나 말들은 모두 개뻥입니다.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찬물에 샤워하는 습관을 장착했다고 해도 연 수입이 3천만 원이면 조만간에 큰 부자가 될 일은 없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오직 내 생활비와 내 수입의 격차를 늘리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그 차이의 금액을 장기 투자하고 복리의 마법이 일어나도록 기다리는 방법뿐입니다.
모든 것은 수입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얼마나 많은 워런 버핏에 대한 책을 읽었던, 명상을 했던, 운동을 했던, 월 300만 원을 벌면서 월세 150만 원짜리 오피스텔에 살면 부자가 되는 길은 아주 멀리 있을 겁니다.
많은 기사에서 절약을 강조하지만, 튼튼하고 상승하는 수입이 있는 사람에게만 유용합니다. 낮은 수입을 가진 사람에게 절약이란 필수불가결한 방침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최우선적으로 수입을 늘릴 방법부터 고민해야 합니다. 수입이 생활비보다 확실하게 많아서 여유자금이 생겨야만 올바른 금융 습관이 유리하게 작용하기 시작합니다.
가계부를 사용해 소비 패턴을 기록하고 불필요한 소비를 잘라내라. 매달 예산을 짜서 그 목표를 달성해라. 비상금 계좌를 만들어라. 자산에 투자하지 않은 빚을 없애라. 카드 빚을 지지 마라. 투기하지 말고 투자하라. 라이프스타일의 급격한 변동을 경계하라. 복수의 수입 루트를 만들어라. 인내하라. 이런 것들이 수입이 늘어나면서 장착해야 할 올바른 금융 습관들이죠.
이런 금융 습관들은 새벽 4시에 매일 일어나라는 불가능에 가까운 요구보다 훨씬 현실적입니다. 매달 자동으로 100만 원을 저축 또는 투자 계좌로 이체하는 건 새벽 4시에 일어나든 아침 9시에 일어나든 상관없는 일입니다.
수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나 자신의 가치를 높여야 합니다. 월급을 더 받을 수 있도록, 또는 커미션을 더 받을 수 있도록, 또는 사업의 매출과 이익을 더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 돈을 벌고 있는 주요 수급처 외에 추가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무엇을 하든, 수입을 늘려야만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제1원칙은 잡다한 다른 습관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