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Jan 02. 2024

2024년 새해에 큰 복을 받는 방법

세상이 날 어떻게든 도와주게 만드는 비법

Photo by Jakob Cotton on Unsplash


돈은 쫒으면 달아납니다. 기회도 쫒으면 날아가곤 하지요. 첫째로 명심해야 할 것은, 내가 쫓아가는 게 아니라 나 자신이 거대한 자석이 되어 나에게 몰려오는 기회와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겁니다.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길 원한다면 어떤 억지로 날 좋아하게 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을 억지로 나를 좋아하도록 만들 수는 애당초 없습니다. 상황을 강제로 만들어내려 하지 않을수록 도리어 사람들은 관심을 가질 겁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려면, 다른 사람에게 집중하는 게 아니라 나 자신이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과 흥미를 느낄만한 삶을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어떻게? 


우선 나를 바쁘게 만들어야 합니다. 할 일 없이 바쁜 거 말고, 내 삶에서 진지하게 관심과 흥미를 가질 것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이런 모습은 자연스럽게 매력을 발산합니다. 돈이나 인기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내 관심사에 집중하는 모습. 내가 흥미를 가진 것에 몰두하는 모습이 나를 흥미로운 사람으로 만듭니다.


둘째로, 사람의 가슴을 가장 아프게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나와 전혀 성격적으로 맞지 않는 사람과 연애를 하는 와중에 생긴 트라우마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냥 편해서, 새로 사람 만나는 것이 두려워서, 가까운데 살아서,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없을 것 같은 절망감으로 현재의 연애를 유지하고 있을까요?


사람을 제대로 사랑하고 연애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사람과 같이하고 싶은지 미리 생각해 보면 훨씬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되지 않을까요? 내가 좋아하는 성격, 품성, 인생의 기준 등을 공유하는 가치관이 있는 사람을 찾아본 적이 있나요? 좋은 사람을 내 곁에 두고 싶다면, 처음부터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나의 삶의 철칙은 무엇인지, 상대는 그와 공감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세세한 기준을 까다롭게 세워 내 주변을 가드 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최소한의 기준은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는 거죠. 이렇게 세워둔 기준은 그에 맞는 사람을 끌어모으는 걸 쉽게 만들고, 그에 포함되지 못할 사람을 필터링 아웃 하게 합니다. 그렇게 내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채워질수록 나는 더 많은 행운과 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기회를 최대화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건 내성적인 사람인 제게는 참 어려운 일이긴 한데, 우선 집에서 나와 사람들을 만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누구와 어떤 대화를 통해 어떤 기회를 맞이하게 될지 미리 아는 방법은 없습니다. 대화도 뭔가를 뽑아내려는 대화가 아니라 그냥 반가운 대화로 충분합니다.


행운은 준비된 자에게 오지만, 행운을 맞이할 확률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기회의 표면적을 최대한 늘리는 것입니다. 이건 대화와 마찬가지로 더 많은 시도로 몇 배의 확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좋은 멘토를 만나려면 내가 훌륭한 멘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어디에서나 표현해야 합니다. 출판사와 좋은 계약을 하려면 내가 좋은 글을 쓰고 있다는 증거를 온라인이던 다른 곳이건 글을 써서 노출해야 합니다. 


나의 지적 호기심을 따라 충실하게 시도하고 도전해가다 보면 저절로 내 운이 더 좋아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베팅을 하지 않으면 아무런 상도 받을 수 없습니다. 작은 베팅을 여러 곳에 올려두는 노력을 계속해야 합니다. 글을 한편 더 쓰고, 한번 더 공유하고, 그 사람에게 안녕하세요~ 인사를 하고, 전시회에 한번 더 참석하고, 투자할 기회에 그냥 넘기지 말고, 새로운 취미를 시작해 보고, 이렇게 뭔가를 시도할 때마다 내 운은 더 많아집니다.


남들의 인정을 기대하지 말고 내 속의 창의력을 더 발휘해 보세요. 사람들이 나에게 끌림을 받을 겁니다. 좋은 사람이 내 인생에 들어오길 기대하지 말고, 내 인생을 아름답게 만들어 좋은 사람들이 내게 몰려오게 만들어보세요. 타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친절하면 곧 그만큼 보답을 받을 겁니다. 세상과 소통하되 나만의 렌즈로, 나만의 진지함으로 대하면 금방 행운과 새해의 모든 복을 누리게 될 기회가 다가올 줄 믿습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야심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간단한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