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Feb 29. 2024

행복의 비결: 자기 효능감과 시간 권한

행복하기 위한 두가지 필수 요건

unsplash+ In collaboration with Leandro Crespi


회사에서 근무할 때 가장 슬펐던 광경은 사람들이 짤리는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자기 자리에서 아무런 발전도 방향성도 없이 정체된 사람들이었지요. 그런 사람들은 성장도 없고, 변화도 없고, 발전하고자 하는 마음도 없습니다. 같은 직책에서 10년도 더 멈춰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회사 행사나 전시회에서 죽은 동태 눈빛으로 억지로 만들어진 가짜 미소를 지으며 서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마치 지금의 인생을 저주할 것 같은 얼굴. 차마 괜찮냐고 물어보지 못할 것 같은 표정. 이건 사람의 인생이 아니라 무표정한 거북이나 파충류 같은 인생 아닐까요? 차라리 쫒겨나서 새로운 직업을 갖는게 더 좋은 기회가 아닐까요?


The End-of-history Illusion이라는 심리학적 표현이 있습니다. 역사가 끝났고, 더 이상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의미하죠. 각종 나이대의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생각으로, 자신의 미래가 이미 정해졌고, 더 이상 변화나 발전은 없을 거라는 생각을 의미합니다. 


자기 자신의 무의식 속에서 자기는 이미 완성되어서 미래에도 같은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성장이 멈췄다고 착각하는 것. 그런 사람은 행복하지 않습니다. 자기 효능감이 제로이기 때문이죠. 모든것은 변한다는 것이 팩트인 것 처럼, 사람도 변합니다. 그걸 반드시 믿어야 합니다.


이미 잘하는 무언가가 있다면 더 잘하려고 노력을 해보세요. 아직 능숙하게 하지 못하는 무언가가 있다면 시간을 더 들여서 반전을 만들어 보세요. 뭔가를 창조하는 취미를 새롭게 가지는 것도 향상되는 실력을 확인하고 자기 효능감을 되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주변에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모임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되고, 내 성장을 정확히 체크할 수 있는 시험이나 측정 기회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비난 같은 비판이나 부정적인 생각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 너무 난이도가 큰 시도보다는 점진적인 향상이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겁니다. 


두번째로 행복에 중요한 것은 내 시간을 내가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지금처럼 의료 대란인 경우는 예외적이지만, 저는 의사로 절대 살지 못할거 같아요. 나의 시간이 아니라 병원이 스케줄한 수술 시간표대로 사는 인생은 너무 처참하게 느껴질거 같습니다. 


그 누구도 회사 생활을 할 때 “내 상사는 나의 매일을 완벽한 스케줄로 가득 채워서 뭘 할지 고민할 필요도 없게 하니 정말 행복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내 남친은 내 생활을 철저하게 통제하고 일정을 관리해서 너무 사랑해~”라고 하지도 않지요.


나 자신이 내 인생을 컨트롤 하고 있고 스스로 관리를 한다는 느낌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야만 더 의욕이 살고 동기부여가 되지요. 강제로 뭔가를 하게 되면 그 일이 전에는 좋아하던 일이었다 해도 금방 싫증나고 싫어집니다.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 용돈을 주겠다고 말하면 아이들은 평소보다 금방 장난감에 싫증을 낸다고 합니다. 외부적인 동기부여는 내적인 동기부여보다 엄청나게 부족한 레벨이라는 거죠. 뭔가를 억지로 하게끔 만들면 자율성이 저하되고, 파이팅이 없어진다는 말입니다. 


우리는 흔히 성공을 얼마나 돈을 벌었느냐로 재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돈이 하나의 기준이 될 수는 있지만, 사실 핵심은 그게 아닙니다. 재정적 자유란, 내가 원하는 곳에 언제든지 마음대로 시간을 쓸 수 있는 자유입니다. 월급을 받지 않아도, 적극적으로 돈을 버는 행위가 없어도 내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상태가 진정한 재정적 자유 상태라는 거죠.


그러므로 일을 하고 있더라도, 최대한 내가 원하는 일을 내가 원하는 시간에 할 수 있다면 충분히 행복하고 부자인 셈입니다. 그 와중에 내가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져갈 수 있다면 일타쌍피겠지요? 


오늘의 결론: 지금 정체된 삶을 살고 있는지 돌아보자. 그리고 내 시간을 내가 결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순간들을 늘려가자.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이라는 경기에 결승선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