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Apr 17. 2024

즉시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

지금 원하는 것을 바로 해야

Photo by Patrick Tomasso on Unsplash


저는 활자 중독입니다. 저는 읽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군대에 있을 때도 책과 신문을 최대한 많이 보려고 노력했고, 회사에 출퇴근을 할 때면 남들은 게임을 하는데 저는 태블릿으로 책을 주로 읽었죠. 사실 인스타그램을 보는 사람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사진으로 느끼는 감동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글로 느낄 수 있는 감동이 훨씬 더 크다고 생각하거든요. 


회사에서 뭔가 회의하자고 하면 그냥 이메일로 우선 내용을 보내라고 말할 정도였죠. 서류를 검토 후에 피드백을 주는 것이 무작정 회의를 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했거든요. 여전히 가장 싫어하는 것은 회의입니다. 그래서 은퇴했습니다. 이거 맞나???


살면서 선택한 그 많은 결정들이 좋았던 아니면 좋지 않았던, 시간이 흘러 이렇게 50살 아저씨가 되었습니다. 신기한 것은 그렇게 많은 텍스트를 읽고 소화했으면서도 2년 전까지는 글을 써보겠다는 생각은 그다지 하지 않은 점입니다. 아마도 전형적인 input 과다의 인생을 산 것 같습니다. output이 많아야 진정한 창조적인 사람인데 말이죠.  


블로그를 쓰기 시작하면서, 더 진득하게 오래 쓰겠다고 결심하고 보니 글 쓰는 행위 자체를 너무 등한시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러니 글을 자주, 매일 올리지 못한 것이죠. 더 자주 쓰려고 하니 무식해서 그런지 소재가 떨어져 가고 있습니다. 아니. 소재는 풍부한데 제 경험이 없어서 그걸 글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 같습니다. 


글을 잘 쓰고 싶습니다. 앞으로 은퇴 이후에도 계속해서 뭔가를 혼자서 만들어 낼 수 있는 훌륭한 가능성을 지닌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을 잘 쓰고 싶고, 작가가 되고 싶다면, 글을 꾸준하게 매일 계속해서 대량으로 쓰는 연습을 하면 됩니다. 


심지어, 글을 잘 써서 성공한 작가가 된다고 하면 뭐가 바뀌나요? 수입이 늘어나고 인기를 얻을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깊이 들어가면 결국 글을 더 쓰게 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결국 지금 글을 많이 쓰나 성공한 뒤에 글을 많이 쓰나 똑같은 것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러므로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이란, 상상으로 내가 원하는 사람을 그려보는 것보다 그 행위, 그 액션을 즉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깨달았습니다. 작가가 되려면 아주 많이 글을 써봐야 할 겁니다. 성공적인 축구선수가 되려면 공을 아주 많이 차야 할 겁니다. 성공적인 가수가 되려면 노래를 아주 많이 불러야 할 겁니다. 


과정은 변하지 않습니다. 성공한 뒤에도 변하지 않습니다. 성공한 가수가 되면 노래를 그만둘 건가요? 성공한 축구선수가 되면 공을 그만 찰 겁니까? 그러므로 지금 하고 있는 일이 행복하지 않다면, 즐겁지 않다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보세요.


무언가 상황이 바뀌길 기다리는 것은 결국 현재를 포기하는 행위입니다. 현재도 역시 당신의 삶의 일부분인 것을, 그렇게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과정을 즐길 수 있는 것을 해야 합니다. 가수가 노래하는 것을 즐겨야 오래도록 연습할 수 있고 오래도록 노래할 수 있겠죠.  


그러므로, 작가가 되고 싶다면 즉시 매일 글을 쓰면서 그 과정을 즐기도록 하세요. 축구 선수가 되고 싶다면 즉시 매일 공을 차는 연습을 하면서 과정을 즐기세요. 사업가가 되고 싶다면 즉시 사업을 시작하고 그것을 매일 성장시키는 것을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성공을 기다리지 말고 오늘 즉시 액션을 취한다면 즉시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되는 겁니다. 성공하기 위해 대기하는 건 아무 의미 없습니다. 오늘은 참 글이 잘 써지지 않는 하루입니다. 번쩍거리는 아이디어도 없고, 호기심이 당기는 구절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씁니다. 매일 써야 조금이라도 늘기를 기대하면서 말이죠.


오늘의 결론: 오늘, 바로 지금, 고대하던 일을 하라.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트레스가 거의 없는 삶은 어떤 것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