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Apr 29. 2024

내가 진짜 재미있어하는 것은 무엇?

흥미진진한 인생은 보물 찾기와 같아

출처 freepik.com


재미있다. 흥미롭다. 관심 있다. 이런 단어들은 모두 100% 주관적입니다. 동일한 대상을 놓고도 누군가는 흥분에 척추까지 떨리고 누군가는 하품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 안의 감정을 세밀하게 살펴보는 일이 되겠죠.


새로운 무언가를 배울 때, 어떤 스킬을 완벽하게 갈고닦았을 때, 누군가와 새로운 만남을 가질 때, 무언가를 창조할 때, 탐험할 때, 도울 때, 등 내 개인적인 흥미진진함에 대한 정의를 알아야 내 인생을 제대로 살 수 있습니다. 


저는 모험이라는 단어를 생각할 때마다 짜릿함을 느낍니다. 숲 속을 탐험하는 모습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하지만 넓게 생각하면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모든 생활에 모험을 대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책을 만나도 모험이고, 새로운 공원이나 산책길도 모험이고, 새로운 장소, 새로운 사람, 새로운 스킬을 만나는 것도 모험입니다.


저는 새로운 도전을 음미합니다. 배우고 성장하고 발견하고 경험하는 것에 대한 내적인 충만함이 있습니다. 비록 어떤 목표에 기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모든 경험은 환상적인 탄성을 언제 줄지 모릅니다. 가장 재미있는 것은 목표 자체가 아니라 살아가는 와중에 경험하는 모든 것들입니다.


작은 디테일에 깜짝 놀라기도 하고, 매일 마주치는 골목에서 왜 이걸 여태껏 눈치채지 못했는지 의아해하기도 하고. 매일 아침에 일어나 새로운 모험을 할 생각에 가슴이 떨리기도 하며, 어떤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게 될지 기대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살려면 관점을 바꾸면 됩니다. 돋보기를 들고 있다 생각하고, 매일 마주하는 일상의 오브젝트들을 하나씩 분리해서 살펴볼 준비를 하면 됩니다. 그냥 지나치는 수많은 사건과 사람과 물건들을 이제는 한 시간에 하나는 샅샅이 살펴보겠다고 다짐을 하면 됩니다.


쓰레기를 버리러 가는 길에 마주친 냥이의 고등어 줄무늬를 감상하고, 설거지를 하다가 특정한 접시를 바라보며 이걸 그때 누구랑 어디서 샀었지 과거를 기억해 보기도 하고, 지하철에서 잘 차려입은 할아버지는 오늘 어떤 모험을 하고 있을지 상상해 보기도 하는 거죠.


저녁 식사를 준비하면서 요리 실험을 한다고 생각하고, 출퇴근 길을 팟캐스트로 공부하는 시간으로 만들 수도 있으며, 커피를 마실 때 혀를 굴리면서 음미하여 어디 원산지일까 궁금해 할 수도 있습니다. 콜라를 마시며 이건 펩시일까 코라콜라일까 맛을 구분하려 노력해 볼 수도 있겠죠.


나의 루틴을 타이트하게 관리하면 안 됩니다. 가끔씩은 루틴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해야 랜덤 한 서프라이즈가 발생합니다. 다른 관점에 볼 수 있는지 생각해 보고, 하루를 바라볼 때 어린이의 호기심이란 렌즈를 사용해 보세요.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는 것은 진짜 대단한 인생 확장 비법입니다.


진짜 재미있게 살려면 무엇이 나를 살아있다는 느낌을 확실하게 주는지 알아야 합니다. 내가 사는 이유를 대줄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는 거죠. 그리고 그걸 더, 자주, 오래, 많이 하면 됩니다. 내가 진짜 관심이 있는 것에 시간을 더 투자해야 합니다. 그래야 더 풍요로운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흥미진진한 인생은 어린 시절 했던 보물 찾기와 같습니다. 계속 돌을 뒤적거리고, 나뭇가지를 들어보고, 덤불 아래를 살펴보며, 숨겨진 보물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찾을 때까지 뒤적여야 보물이 나옵니다. 아직 못 찾았다면 충분히 뒤적여보지 않은 겁니다.


흥미진진한 인생은 나 홀로 찾기보다는 같이 찾아야 더 재미있어요. 누군가와 대화하다가 아핫 느낌표가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같이 푸하하 크게 웃으며 즐거움을 공유하던 때가 있습니다. 평생의 친구를 만났을 때, 여자 친구이나 남자 친구를 만나 행복할 때. 누군가와 함께 해야 더 행복할 수 있으니 사람을 일부러 멀리하지 마세요.


오늘의 결론: 인생의 목적은 살아내며 경험하는 것들을 충분히 맛보는 것입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흥미진진한 삶을 위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