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더 잘하는 것이 딱 그만큼의 보상을 주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골프 치는 실력이 10% 늘었다고 기쁨이 딱 10% 느는 것은 아니라는 거죠. 만약 부부관계가 10% 더 좋아졌다면 어쩌면 행복이 50% 더 늘어났을 수도 있습니다.
업무 스킬 한 가지를 10% 향상했다고 월급이 10%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사람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리더십이 10% 올라갔다면 아마 평생 수입이 월등하게 늘어나지 않을까요?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 여기저기 지렛대의 원리가 적용되는 영역이 있습니다. 1의 노력을 기울였을 때 5 또는 10의 보상을 받는 그런 영역 말이죠. 문제는 어떤 것이 그 원리가 적용되는지 명확하지 않고, 상황마다 적용되는 방식이 다르다는 점이 문제가 되죠.
새로운 친구 두 명을 사귀었다고 가정해 보죠. 만약 내가 친구가 하나도 없는 외톨이였다면 이건 인생의 대반전을 불러올 대박 사건입니다. 하지만 이미 내 주변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있어서 내 에너지가 사람 상대하느라 소진된 상황이면 의미가 크지 않은 사건이죠.
자녀와 시간을 더 같이 보내는 상황은 일반적으로는 미래에 큰 보상을 줄 겁니다. 그런데 이미 충분히 그런 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는 자녀가 도리어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자녀가 사춘기라면 완전히 배척당할 사건이 될 수도 있죠.
어떤 결정은 1%의 향상만으로 10%, 50%의 보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100%의 추가적인 노력이 들어가도 1%의 보상만 받을 수 있는 상황도 생길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런 논리적이지 않은 무언의 상황들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스킬이 가장 중요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런데 누가 뭐라고 해도 지렛대의 원리, 즉 노력 대비 보상이 가장 뛰어난 영역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것 몇 가지를 한번 볼까요?
신체적 건강
뭐 헬스를 왕성하게 다니며 멋진 몸매를 가질 수 있다면 정말 좋겠죠. 하지만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매일 30분이라도 산책을 하는 것이 하루 종일 의자에만 앉아 있는 사람보다 월등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알 비타민을 챙기는 습관도 영향이 아주 크죠.
매일 소파나 침대에 붙박이로 붙어있는 것만 피하면 됩니다. 매일 한 시간씩 운동하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시간이 될 때마다 스트레칭을 하고, 조금 더 걷고, 의식적으로 몸을 더 움직이려고 신경을 쓰기만 해도 더 건강해집니다.
음식
저도 라면 좋아합니다. 햄버거? 아주 찐으로 사랑하죠. 하지만 가공이 많이 된 식품일수록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가공이 덜 된 음식의 대표적인 것은 나물 반찬입니다. 집에서 해 먹으면 가장 좋지만, 만약 사 먹어야 할 상황이라면 한식뷔페가 반찬 종류가 많아서 아주 훌륭하죠.
냉동식품이 가공식품 중에서 최하위의 식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산지가 절대로 가까운 곳이 아닐 겁니다. 그 식품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물류에 들어갔는지 환경에도 절대 좋지 않습니다. 요리 능력자라면 신선한 재료를 시장에서 구매해 직접 요리해 먹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음식일 겁니다.
교육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은 자신의 교육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점수를 얻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투자에 교육이 빠질 수는 없습니다. 솔직히 20살에 내가 평생 무엇을 하고 살아야 할지 아는 사람이 몇 퍼센트나 될까요? 그런데 우리는 그걸 알기도 전에 대학 전공을 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항상 자신의 호기심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지적 능력을 키우고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더 잘하기 위해서 더 배워야 합니다. 학교에서 하는 배움보다 스스로 찾아서 공부하고 배우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큰 시간의 투자일지라도 결국 더 큰 이득으로 돌아올 겁니다.
그 외에도 시간 관리 스킬, 인간관계 스킬, 기본적인 금융 교육, 감정 조절 능력, 설득력 있게 말하고 표현하는 능력 등 내가 투자해서 얻는 보상이 월등하게 큰 능력들이 존재합니다. 그래도 저는 위에 언급한 세 가지가 가장 큰 지렛대의 원리를 보장하는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질문: 여러분은 어떤 영역이 가장 노력 대비 보상이 크다고 생각하시나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